2008년 6월 27일 금요일

개인미디어포탈도 꾸미고, 무료문자도보내고. 유디엠(udiem) 사용기


  예전에 유디엠을 소개한 포스팅에서도 이미 밝혔지만, 얼마전까지만 해도 스타트온(starton.co.kr)이라는 개인화 페이지를 꾸며서 바탕화면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바탕화면에서 각종 실시간 뉴스와 메일 확인, RSS구독, 메모, 그리고 문자 보내기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어서 편하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윈도우키+D (바탕화면 보기 단축키죠^^)를 누르게 되는 이유의 약 50% 이상을 사용하던 무료문자의 갯수가 월100개에서 월10개로 急축소되면서, 제 윈도우 바탕화면은 다시 초록색 밋밋한 화면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비슷한 서비스와 무료문자 월100건+_+을 제공하는 유디엠(udiem.com)을 알게 되어서 여러분께도 소개드리고, 저도 현재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BETA버전 이라서인지 여러가지로 부족한 점도 많이 눈에 띄는데요, 앞으로 좋은 서비스로 발전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허접하게나마; 사용기를 작성해봅니다. :) (상금이 탐나서;;라는 것도 이유겠죠? ^0^)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몇가지 메뉴가 있긴 하지만, '내 유디엠'을 꾸미는 것이 주 목적이므로 그곳에만 집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_^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유디엠의 스크린샷입니다. 다양한 위젯(유디엠에서는 '유젯'이라고 부릅니다.)이 있습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커뮤니티형 위젯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인형 위젯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생활형 위젯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보형 위젯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업무용 위젯

  이렇게 늘어놓고 보니 꽤 많습니다. 갤러리나 게시판, 방명록으로 구성을 하면 마치 미니홈피나 블로그처럼 자신만의 페이지를 꾸밀 수 있게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그런 용도로는 사용을 하지 않고 개인형/생활형/정보형 위젯을 이용해 시작페이지나 바탕화면으로 사용하고 있구요. :)  유저의 필요에 따라서 다양한 방식으로 나만의 페이지를 꾸밀 수 있다는 점이 유디엠의 가장 큰 장점이겠죠? (물론 다른 개인화페이지들의 장점도 같은 겁니다만^^;;;)

  역시 가장 유용한 위젯으로는 실시간문자 위젯을 들 수 있겠고^^ 택배조회나 지하철 노선도도 사용빈도수가 높을 듯 합니다. 비만도체크 위젯은 신선함에 비해서 그렇게 자주 사용될것 같지는 않구요. ^^;; 저처럼 외국과의 비즈니스 거래(;)가 있는 분들은 시계 위젯을 각 국가별로 만들어 두면 편리할 듯 합니다.


  꼭 있었으면 하는 위젯으로는 실시간 포털 메인 뉴스 위젯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유디엠에도 뉴스위젯이 있긴 하지만, 경향신문 뉴스/매일경제 뉴스 이렇게 매체별로만 구분이 되어있어서 그때그때 포털에 걸려있는 메인 뉴스, 즉, 사람들이 많이 보는 뉴스가 뭔지는 잘 모르겠더라구요. 그리고 실시간문자위젯이 유디엠의 큰 부분인만큼 문자 전송을 더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주소록 위젯 있으면 좋을 듯 하구요.

  자꾸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온(그리고 제가 쓰던 곳이라;)과 비교를 할수밖에 없는데요, 팟캐스트 위젯메일 알리미 위젯도 꼭 있었으면 좋겠네요. :D 그리고 유디엠은 한층 업그레이드된 '라이브방송' 위젯이 있는데 비해, 라디오나 다른 오디오 방송을 들을 수 있는 오디오 위젯은 없는 것이 약간 의아하네요.


  *TIP* 유디엠에 처음 가입하셔서 페이지를 꾸미시는 분들에게 완죤 유용한 팁 알려드릴게요;; 위젯 위치를 변경하고 나면 꼭 '위치저장'을 하셔야 한답니다;; 위젯을 더하거나 삭제하는건 저장이 되는데 위치는 자동으로 저장이 안되서, 그냥 탭을 옮기거나 다시 로그인을 하면 '제자리로 갓!'해버린 위젯들을 만나게 됩니다. ㅠ.ㅠ 위치저장 아이콘은 오른쪽 상단에 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래 이렇게 생긴 아이콘인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우스 올리면 이렇게 됩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사용해본 바로는 유디엠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쉽게 문자를 보낼 수 있다는 것(;;;)과 풀플래쉬라서 디자인이 잘 되어있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왼쪽 스크린샷처럼 탭으로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이 신선합니다. (wzd.com이라는 개인화페이지에서는 이미 있는 기능이라고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베스트 유디엠!!이라는 메뉴를 통해 잘 정리되어있는 다른 사람의 유디엠 페이지를 볼 수 있어서 처음 유디엠을 꾸밀때 아이디어도 얻고, 다른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곳이 있는 것 또한 좋아 보입니다.


<베스트 유디엠들을 살펴볼까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채찍은 필수!;;


 
유디엠의 더 큰 발전을 위해서는 당근과 찰싹찰싹; 채찍이 더해져야 겠죠? 일단 풀플래쉬라는 점이 장점도 되지만 단점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로딩이 약간 느린것 같네요. 그리고 텍스트가 텍스트처럼 보여지지가 않기 때문에, 실제로 느린것도 있겠지만, 기분상; 느리다는 느낌이 드네요.

  그리고 베스트 유디엠!!은 현재 20개의 유디엠만이 공개가 되어있는데, 유저가 자발적으로 공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체 사용자들끼리의 커뮤니티가 이루어지긴 어려울 것 같네요. 위자드닷컴의 공유센터처럼 유저들이 자신들이 만든 페이지와 위젯, RSS 등을 다양하게 공유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어 있으면, 더 재밌게 유디엠을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_^

  또한 아직 다양한 인터넷 브라우저에 대한 Feedback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파이어폭스(firefox)로 접속을 하게 되면, 회원가입부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글이 안써지더군요.. 영어로 문자를 보내야 하는 압박이(!!!).. 파이어폭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웹브라우저에서 유디엠을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해주세요!! ^^

  마지막으로, 자동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요즘은 한번 로그인하면 문자를 보낼 수 있는 곳은 찾아보면 굉장히 많습니다. 저만해도 하나포스, 네이트온, 파란메일, 기타 등등 다 합치면 몇백개 됩니다;; 하지만 의외로 그 사이트에 찾아가서 로그인을 해야하는 작업이 굉장히 번거롭습니다. 유디엠은 자동으로 로그인만 된다면 페이지를 구성하고 시작페이지나 바탕화면으로 쓰는 사람들이 더 많아질 것이라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디엠은 우리나라 개인화페이지 시장(?)의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무료 문자 위젯이죠(너무 이 얘기만 하나?^^;) 하지만 대부분의 개인화 페이지들이 제공하는 컨텐츠들은 사실 대동소이한 상황에서,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가 아니라면 그 안에서 차별화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한데, 유디엠은 일단 그 부분은 가지고 시작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RSS나 팟캐스트 구독이니 하는 부분은 어느정도 파워유저;들이나 쓸만한 기능들이라 불평하는 사람들은 아마 일부일 겁니다;; 대신 사람들이 많이 쓰는 메모기능이라던지 일정관리 등 기본적인 서비스의 편의성을 도모하고 로딩 시간이나 자동 로그인 기능 등 기본적인 사용을 편하게 발전시켜 나간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으리라 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