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20일 토요일

T포인트 카드 삼총사, 하나/우리V/기업 T포인트 카드 해부



SKT에서 T-point 서비스를 론칭하면서 T포인트와 제휴한 카드도 벌써 3장이나 출시 되었다. 지난 5월에 출시된 하나 T포인트의 경우 나름 TV광고도 하는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했지만, 거의 쪽박 수준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나은행은 Myway 이후 별다른 대박 상품이 나오지 않아, 이 T포인트 카드를 많이 기대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카드가 굉장히 낚시성이 짙다.)

그 이후 출시된 우리V T포인트 카드나 기업 T포인트 카드는 특별한 프로모션이 진행되고 있지는 않은데, tworld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그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우쨌든 이 T포인트 카드 삼총사는 무슨 특징이 있고, 어떤 놈이 쓸만한지 한번 알아보자.


1. 외관 및 연회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 카드 모두 연회비는 5천원. 어차피 T포인트 카드를 발급받았다면, 통신요금을 자동이체 해서 할인 받는 것이 목적일테니 하나카드의 경우 거의 100% 연회비가 없다고 보면 맞을 것이다. 우리/기업카드의 경우는 3개월내의 이용액이 10만원만 되면 5년간 면제다. 이 '이용액'에 휴대폰 요금이 포함되느냐 안되느냐에 따라서 조금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어쨌든 포함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3개월동안 10만원은 꽤 달성하기 쉬운 실적이므로 5년간은 면제라고 봐야겠다.

카드의 디자인은 하나카드가 제일 나은듯?  기업카드는 GG..


2. T포인트 적립과 실적 (기본적으로 모든 실적이 휴대폰 요금은 제외함)

   (1) 하나 T포인트카드

선발주자였던 하나T포인트의 경우는 실적이 매우 쎈편이었기 때문에, 그다지 매력적인 상품은 되지 못했었다. 실적에 따른 T포인트 적립율은 아래 표와 같다.

결제금액 T포인트 적립율 적립 최고한도
월 20만원이상 휴대폰 요금의 5% 5,000점
월 50만원이상 휴대폰 요금의 10% 7,000점
월 70만원이상 휴대폰 요금의 20% 10,000점

사실 전월 20만원의 실적도 그렇게 관대한 편이라고는 볼 수 없는데 적립율이 5%라는 것은, 독보적인 혜택은 아니었다. 이미 5%를 적립이 아닌 할인으로 해주는 카드가 여럿 있으니 말이다.

  (2) 우리V T포인트카드

이제 막 출시된 우리V T포인트카드의 경우 전월 실적 20만원 이상이면 기본료와 국내음성통화료의 T포인트를 20%를 적립해준다. 하나T포인트 카드의 비하면 4배나 많은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하지만 여기서도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하나T포인트는 '휴대폰 요금'에서 퍼센트를 책정하는 반면에 우리카드는 '기본료와 국내음성통화료'에서 퍼센트를 책정한다는 점이다. 기본료와 국내음성통화료 이외에 발생할 수 있는 요금으로는 문자 요금, 부가서비스 이용료, 소액결제, 단말기 대금, 가입비 등이 있을텐데, 이는 포함되지 않는다.

하지만, 기본료와 국내음성통화료외에 다른 요금이 많이 나오지 않는 사용자에게는 꽤 할인이 될 듯 하다. 다른 부가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3만원 정도의 요금이 일반적인데, 3만원에서 20%를 하면 6,000원. 20만원만 쓰면, 통신요금을 이정도까지 할인해주는 카드는 흔치 않다.
  (3) 기업 T포인트 카드

기업카드는 우리V T포인트 카드와 내용 동일.

3. 기타 가맹점 T포인트 적립 (하나/우리V/기업카드 공통)

a. 패밀리레스토랑(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베니건스, T.G.I.F, 파리바게뜨)에서 결제시 결제금액의 10%를 T포인트로 적립. (할인기준 : 통합 월 1회, 연 6회, 1회 최고 5,000점까지 적립)

b. T포인트 제휴 가맹점에서 T포인트 추가 적립. T.G.I.F 8%, 뚜레쥬르 4%, 파리바게뜨 1.5%, 미스터피자 4% 등 (가맹점 확인 : http://www.sktpoint.com)

c. 치명적인 약점 : 일부 멤버십 제휴사의 경우 멤버십 할인과 적립 선택 적용

  
- 이 '일부'라 함은 sktpoint.com에서 확인결과 뚜레쥬르, TGI Fridays, 파리바게뜨, 미스터피자는 "이동통신사 할인 / 카드사 할인 / 할인쿠폰 이용 시 T포인트 및 캐쉬백포인트가 적립되지 않습니다."라고 안내문구가 적혀있다. 정가로 결제하지 않으면 포인트는 안쌓인다는 건데, 20%-30%씩 할인받을 수 있는 경로가 많은데 굳이 11.5%~18% 밖에 쌓이지 않는, 게다가 쓸 수 있는 곳도 한정되어 있는 T포인트를 적립받을 이유가 절대 없다.

4. 카드 결제금액 별 T포인트 적립

하나T포인트카드에는 없었던 내용이 우리V/기업T포인트카드에는 추가되었다. 바로 카드 결제금액에 따라 0.5%를 T포인트로 적립해준다는 것. (물론 휴대폰 이용금액은 제외)

5. 기타 부가서비스


   (1) 하나 T포인트카드
- 스피드메이트 차량정비 할인 (엔진오일 할인교환 등)
- 씨즐러 레스토랑 주중 20%, 주말 10% 할인 (실적에 대한 언급은 따로 없음)

  (2) 우리V T포인트카드

- 놀이공원 할인 (월1회, 전월 30만원이상 결제시)

대상
놀이공원
에버랜드 - 자유이용권 본인 50% 할인(현장 할인)
캐리비안베이- 입장권 본인 30% 할인(현장 할인)
롯데월드, 서울랜드, 우방랜드, 경주월드, 꿈돌이랜드
- 본인 무료입장 또는 자용이용권 본인 50% 할인 (현장할인)
통도환타지아, 패밀리랜드- 입장료 결제후 1인 해당금액 차감청구
전주시 동물원- 본인 무료입장

- 카드이용내역 SMS 문자전송 2개월 무료 서비스
- 현금서비스 취급수수료 면제
- 은행거래수수료 면제
- 환율 우대서비스 (주요통화 50%)
  (3) 기업 T포인트 카드

- 놀이공원 할인 (월1회, 전월 30만원이상 결제시)

대상
놀이공원
에버랜드 - 자유이용권 본인 50% 할인(현장 할인)
캐리비안베이- 입장권 본인 30% 할인(현장 할인)
롯데월드, 서울랜드, 우방랜드, 경주월드, 꿈돌이랜드
- 본인 무료입장 또는 자용이용권 본인 50% 할인 (현장할인)
통도환타지아, 패밀리랜드- 입장료 결제후 1인 해당금액 차감청구
전주시 동물원- 본인 무료입장

- 카드이용내역 SMS 문자전송 2개월 무료 서비스

6. 세 카드 모두 OK Cashbag 적립 카드로 활용 가능. (SKT 멤버쉽카드까지 통합 되면 더 좋겠다는 생각. 지갑에 공간이 더이상 없어....ㅠ.ㅠ)


7. 그럼 T포인트는 어디다 써?

(1) 휴대폰 구입  : 신규시에는 가입비 납부 가능. 가용 5000포인트 이상.
(2) 휴대폰 사용 요금 결제 : 가용 1000포인트 이상 10포인트 단위로.
(3) 휴대폰 A/S 결제 : 가용 5000포인트 이상.
(4) 휴대폰 컨텐츠 결제 : 네이트 폰꾸미기에 있는 컬러링, 배경화면 등의 컨텐츠 구입에 사용 가능
(5) 인터넷 영화 예매 : 가용 5000포인트 이상. 씨즐에서 예매시 사용 가능. 500~16,000 포인트 (500포인트 단위) 범위에서 사용 가능.

-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역시 휴대폰 요금을 결제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듯 하다. 영화 예매를 하는 것도 나름 괜찮긴 하지만, 영화는 할인 되는 카드라던지 방법이 많다보니. ^^;;;

- 하나 알고 있어야 할 점은 T포인트를 써서 휴대폰 요금을 결제하게 되면, 내가 결제하는 금액은 그만큼 줄어들기 때문에 그 다음달에 적립되는 T포인트가 또 그만큼 줄어들게 되는 결과가 될 것이다. 그게 얼마가 될지는 그때그때 다르겠지만, 그런 참조 관계가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자.

8. 결론

하나T포인트카드는 캐낚시 카드 중에 하나였지만, 이번에 출시된 우리V/기업 T포인트 카드는 나름대로 쓸만한 카드라고 생각된다. 물론 기본요금+국내통화요금 이외의 요금이 많이 나오는 사람에게는 비추천이고, 전화로 딴짓; 별로 안하고 통화 기능에 충실한 사람에게는 이만큼 할인되는 카드가 없을 듯 하다.

또한 나름대로 일반 결제금액에 대해 0.5% 적립도 있으니, 20만원 사용금액이 그렇게 많이 아깝진 않다. 물론 그것 역시 T포인트로 적립되는 부분이라, 휴대폰 요금 까고나면; 그 다음 T포인트는 또 좀 줄어들긴 하겠지만. _^_

하지만 T포인트를 적립해준다는 패밀리 레스토랑이나 뚜레쥬르 같은 곳에서는 왠만하면 이 카드 쓰지 말고, 다른 카드나 쿠폰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댓글 6개:

  1. T포인트, M포인트, BC탑포인트, OK캐시백포인트, 신한 올플러스포인트, 레인보우포인트, SKT멤버십포인트, 신세계포인트, 베니건스포인트, 엔크린보너스포인트, GS리테일포인트,,, 생각나는게 이정도고

    여기에다 각 가맹점마다 자체적으로 적립해주는 포인트까지 -ㅁ-;;



    ..포인트는 너무 어려운 것 같아요 orz;;

    답글삭제
  2.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3. @Quidn - 2007/10/21 15:19
    그러게 말이에요-_-;;

    아무래도 사용자들이 지쳐서 나가 떨어지게 만드려는 대기업의 수작이 아니런지? _^_ ㅎㅎㅎ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T-드림카드질문!!
    이제 막20살됀 학생입니다.

    현SK회원이고 폰도SK텔레콤쓰다보니깐

    멥버쉽카드를원하게되더군요.

    그래서 좀 알아보려하는데

    T-드림카드가 나왔다구 이건 T포인트 OK케쉬벡등 많은해택이다합쳐친거락해서

    써볼려구하는데요,

    질문 들어가겠습니당ㅋㅋㅋ



    1. T-드림카드에는 종류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가있더구요

    그럼 전 어느걸사용하는게좋을까요?

    신용카드는 그리사용할일은아직은없을것같고

    체크카드를신청하려하니 은행계좌가 있어야한다구하던데..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T드림카드에 대해 혹시 아시는 분 부탁드립니다
    핸드폰을

    사러 갔다가 T드림카드라는 것이 있다는데



    이게

    신용카드 기능에다 T포인트나 오케이 캐쉬백







    다 되는 카드인가요??





    혹시

    또 다른 혜택도 있을까요?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T DREAM 카드가 뭐져??
    이번에 핸폰 SK로 옮겨서

    T DREAM 인터넷 기사에 보니 하나카드와 SK텔레콤이 만나서 T DREAM카드라고 이번에 만드었

    다고하는데....

    기사에는 단지 할인만 된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무신 내용 인지...

    엄청대박이라고 하는데...

    뭐가 좋은건지.... 어디서 알아봐야하는지...다른할인카드랑 틀린것은...???

    알려주세여~~~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