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6일 토요일

온세계를 내 블로그의 독자로 만들기? 영어로 블로깅에 관심 있으신가요?

애드센스를 필두로한 여러가지 블로그/인터넷 수익 매체에 대해서 여러가지로 알면 알수록, 'Volume'의 작은 나라에 사는게 얼마나 시장을 제약하는가에 대한 한계점을 많이 느끼고 있다.

하루에 몇만명씩 찾아오는 파워블로거도 아닌 주제에 이런 생각을 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긴 하지만 말이다. -_-; 하지만 일단 어떤 컨텐츠던지간에 잠재적인 전체 블로그 독자의 수가 10배라면, 해당 컨텐츠의 독자도 (이론적으로는) 10배가 되는 셈이니, 이런 파워블로거가 아닌 '주제'에도 욕심을 내고 있는 게 있다.

바로 영어로 블로깅.

사실 이것도 무작정 영어로 블로깅 한다고 모든 것이 일사천리로 갈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외국의 애드센스 관련 포럼을 보면 몇달 동안 모아야 겨우 100$가 되는 블로거가 부지기수다. 물론 컨텐츠라던지 트래픽이라던지 여러가지 변수가 많이 있지만, 우쨌든 '영어'만이 해답은 아닌셈이다.

우리나라에는 정말 좋은 블로그가 많다. 한글로 되어있지만 않다면 해외에서도 RSS 구독하고 싶어하는 블로그도 적어도 수십개에서 수백개가 있을 것이다. 이 언어 장벽이라는 것이 그런 모든 가능성을 사전 차단한다는 사실이 여러가지로 참 안타깝다.

그래서 요즘 머리속으로'만' 생각하고 있는 Project. 바로 영어로의 팀블로깅이다.

영어로의 Writing이 가능한 사람과 양질의 포스팅을 생산할 수 있는 사람이 한사람이라면 좋겠지만, 항상 그런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 두사람이 모여서 해외의 블로거들이 찾는 좋은 Quality의 포스팅을 올리다보면, 국내의 블로거만을 대상으로 했을때보다는 더 큰 잠재적인 트래픽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컨텐츠. 어떤 종류의 컨텐츠를 생산할 것인가? 어떤 종류의 컨텐츠를 생산해야만 많은 사람들이 '검색'을 해서 나의 블로그를 찾아올 것인가. (그리고 광고를 클릭할 것인가.)

해외에 사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한국인 블로거'로서의 강점은 무엇일까? 를 생각해보면 역시 우리나라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블로깅 하는게 최고의 방법이 아닐까 싶다. 물론 IT라던지 Design(??)이라던지 특화된 전문 분야가 있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전문 지식을 포스팅할 수도 있겠지만, 문제는 그런 블로거는 이미 많이 존재할 것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Korea'라는 나라에만 특화된 정보, 여행 정보가 될 수도 있겠고, 한국에 여행오면 꼭 가봐야될 맛집이라거나, 한류에 대한 정보라던가, Survival Korean 같은, 해외 블로거보다 '한국인 블로거'가 더 좋은 포스팅을 할 수 있는 주제라면 Best가 아닐까 싶다.


하지만 양질의 그리고 다수의 포스팅을 하기 위해서는 혼자서는 절대적으로 부족! 컨텐츠를 생산할 블로거와 영어로 번역해서 포스팅을 할 블로거들이 필요하다. 이런 프로젝트, 관심있는 분 있을라나요?

댓글 4개:

  1. 제가 구독하는 대부분의 RSS가 영어로 되어있습니다. 그 이유인즉....국내의 좋은 블로그가 많이 있지만 외국은 Laser-sharp focus Topics라는 개념을 지키는 블로거들이 많아서...라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물론 국내도 그런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몇몇 파워블로거분들이 계십니다만, 그 분들의 Contents를 해외로 수출이 가능한데도 언어의 장벽때문에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생각하고 계시는 테마는 꽤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몇몇 팀원들을 모아 팀블로그로 운영하면 좋을듯하네요. 글 잘 읽고 갑니다.

    답글삭제
  2. ^^ 인터넷 언어 분포를 보니,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독일어, 프랑스어) 순이더라구요. 물론 통계낸 시점과 기관에 따라 조금씩 변하겠지만, 영어/중국어/일본어가 가장 큰 순위를 차지할 것 같습니다.



    한국어 <=> 일본어는 네이버 자동 번역 수준도 꽤 괜찮고, 중국어의 경우는 영어<=>중국어 구글 번역이 비교적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이것을 잘 이용하면 영어/일본어/중국어판 블로깅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

    답글삭제
  3.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4.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