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17일 수요일

20071017 Card News _ 잠자고 있는 신용카드 포인트 1조4천억원

신용카드를 쓰는 사람들을 보면 의외로 자신의 신용카드에 쌓이고 있는 포인트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이 많다. 얼만큼이 쌓이는지, 지금 얼마나 있는지, 어느곳에 쓸 수 있는지 잘 모르고 쌓아 두다가 유효기간이 지나 소멸되는 경우가 다반사다.

특히 나이가 많으신 어르신 같은 경우에는 특별히 홈페이지라던가, 고지서를 꼼꼼히 챙겨보지 않는 이상 포인트라고 찍혀있는 숫자들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도통 알 길이 없다.

아니나 다를까, 이렇게 쌓이고 쌓인 신용카드 포인트가 무려 1조 4천억원. 곧 소멸될 위기에 처해있는 포인트도 1천억원 가까이 된다고 한다. Oh My God.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용카드 미사용 포인트 1조4000억 (기사 바로가기)

미사용포인트란 소비자가 각종 신용카드 결제를 통해 부가서비스로 제공받은 포인트 중 사용하지 않은 분량으로, 지난 2004년말 1조1384억원을 시작으로 2005년말 1조1890억원, 2006년말 1조3311억원 등 3년여간 20% 이상 증가해왔다. 카드사별로는 현대카드가 3665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옛 LG카드와 국민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또 포인트 사용법을 잘 몰라 사라지는 포인트도 매년 1200억원을 넘어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후략

역시 국내 가입자 1위의 M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현대카드 답게, 쌓여있는 포인트 점수도 1등이다. 하지만 쓸데가 없다는 클레임도 1등인 현대카드... -_-;;

현대카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카드 회사들은 포인트 가맹점에서 결제시 이용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그래도 어디다 써야 될지 모르겠어! 라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각 카드사의 포인트를 어디다 사용할까 알아보자.


1. 현대카드 M포인트


 [비추천1] 우선, M포인트로 할 수 있는 것 중에 비추천인 것은, 바로 패밀리 레스토랑 등에서 20%를 포인트로 결제하는 행위이다. 왜냐, 대부분의 이 가맹점들은 꼭 현대카드가 아니더라도 그 정도의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통로가 많다. 쿠폰을 사용할 수도 있고, 이동통신 멤버쉽을 이용할 수도 있다. '포인트=돈'이라고 생각할때 공짜로도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굳이 포인트를 써야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가끔 써도 괜찮다 싶을 때는, 할인 되는 것이 정말 하나도 없을때, 그냥 '포인트 소진'의 의미로 사용하는 것과, 포인트 결제 이벤트를 할때! 요럴때 말고는 가능한 그냥 안쓰고 모으는게 낫다.

[비추천2] 그 다음으로 비추천인 것은 바로 맥스무비에서 예매하는 것이다. 물론 정 돈이 없다거나, 포인트를 꼭 써야겠다는 일념이 있을때는 적어도 1P가 1원의 가치를 하므로 쓸 수도 있겠지만. 차라리 옥션에서 4000원짜리 예매권을 현대카드로 결제해서 사는 것이 누구나 봐도 이익임을 알 수 있다!


[비추천3] 또 어리버리한 누군가는 솔깃할 지도 모르는 마일리지 전환은 어떨까? M포인트 30만 -> 대한항공/아시아나 마일리지 1만 (30:1)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유명한 포인트 통합 사이트인 포인트파크를 이용하면 포인트파크통합 포인트기준 전환 비율이 15:1 인것을 생각해 봤을때 M포인트를 마일리지 전환 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M포인트 1P = 0.5원 정도의 가치로 환산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 정말 이리저리 둘러봐도 이렇게 쓸데가 없다. 오랫동안 여러사람이 얘기해왔듯이 현대카드 M포인트를 알차게 쓰는 방법은 딱 하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추천☆] 바로 기프트카드로 교환하는 것이다. 적어도 M포인트 1P = 약 0.7원 정도의 가치로 환산되는 것이니, 마일리지로 전환하는 것보다는 훨씬 낫고, 사용처도 다양하다. 물론, 롯데백화점이라던지 이마트 처럼 자사의 상품권 내지는 기프트 카드를 발행하는 곳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 일반 가맹점에서는 대부분 사용이 가능하다.



2. BC카드 탑포인트 / LG카드 myLG / 삼성카드 보너스포인트 등등등...


다른 대부분의 카드사들은 가맹점에서 포인트로 결제를 할 수 있게 되어있다. 물론 포인트 가맹점이어야 하지만.. 현대카드 포인트에 비해서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폭이 굉장히 넓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카드 결제 금액에서 차감을 시켜 실질적인 현금 캐쉬백 효과를 누릴 수도 있다.

그리고 포인트로 결제시 일정 비율을 다시 돌려주는 페이백 서비스를 하기도 하니, 포인트를 쓸때가 훨씬 다양한 셈이다.

아주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업데이트를..... ^0^;;;;



댓글 2개:

  1. trackback from: 신용카드 ‘포인트 똑똑한 활용법
    최근에는 카드 포인트가 제2의 화폐처럼 쓰이는 추세. 살림 장만에서부터 놀러 가거나 영화 볼 때, 휴대폰 요금을 낼 때도 유용하게 쓰인다. 신용카드 포인트, 어떻게 적립하고 어떻게 써야 효과적일까? 경기 부진이 지속되면서 한 푼이라도 아끼려는 ‘절약 트렌드’가 사회 전반적으로 지속되고 있는 요즘, 신용카드 포인트에 대한 관심도 한층 높아지고 있다. 카드 포인트는 신용카드로 결제를 할 경우 매달 결제금액의 일정액을 적립해주는 서비스 점수. 대략 1포인..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포인트!
    신용카드 포인트사용은 어케 하는지요?

    저가 워낙 (컴멩,핸멩,폰멩) 멩인 인지라 이해하삼,,,

    글구,

    즐건 하루 되시와여,,,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