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8월 25일 월요일

[예고] 인터넷 유료 가계부 리뷰 - 머니플랜 / 유리트가계부 / 누리아가계부

  한동안 가계부를 쓰지 않고 있다가 오늘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오늘이 월급날이랍니다.ㅋ) 가계부를 쓰지 않으니 아무래도 씀씀이도 커지는 것 같고, 카드를 여러장 사용하다보니 지출에 대한 감이 잘 안잡히네요. (가계부를 쓰고 있을땐, 가계부에 쓰기 싫어서 필요없는 것이라면 안쓰게 되는 효과도 나름 쏠쏠하답니다;; ㅎㅎ)

  가계부를 열심히 쓰던 작년에는 무료 가계부인 모네타의 미니가계부(이하 미가) 를 이용했었습니다. 예전에도 소개해드린 적이 있지만, 이 가계부는 간단하게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기에는 최적의 프로그램입니다. 그다지 복잡한 보고서 따위는 없지만, 개인적으로 엑셀로 만들어서 관리할 수도 있고요. 커뮤니티가 잘 활성화 되어있다는 점이 또 큰 장점입니다. 자극받을 수 있는 통로가 아주 넓게 열려있는 셈이죠. ^^;

  하지만 단순한 수입과 지출밖에 관리가 안되기 때문에, 계좌이체라던지, 신용카드 대금을 관리하기 어려운 점, 자산 관리가 안되는 점 등이 미가의 최대 단점입니다.

  그래서 새 출발을 하면서 유료 가계부를 사용해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

  그러는 동시에 몇가지 유료 가계부를 동시에 써보면서 블로그에 그 리뷰를 올리려고 합니다. 사실 가계부를 하나만 써도 귀찮은 판인데 여러개를 쓰느라 관리가 될까 싶기는 하지만;; 분명히 유료 가계부를 쓸까- 하고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시도해봅니다.

  그래서 선택한 유료 가계부는 총 3가지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머니플랜

  요금 : 45,000원/1년 (8월말까지 30,000원/1년)

  3군데 중에 요금은 가장 비쌉니다;; 살짝 부담될 수도 있는 수준입니다. 매년 결제를 해야하니까요. 하지만 기능은 가장 파워풀합니다. 은행 계좌나 신용카드 계좌를 미리 등록만 해두면 사용 내역을 자동으로 긁어올 수 있습니다.

  가끔 게으름을 피워서 몇일 가계부를 안쓴다고 하더라도, 클릭 몇번으로 가계부를 쓸 수 있습니다. 예전에 잠시 사용할까 고민했을때는 동양종금 CMA는 지원이 안됐었는데 지금은 은행계좌처럼 똑같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사용후기 게시판이나 질문/답변 게시판 이외에 웹사이트 상의 커뮤니티는 전무한 상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누리아가계부

  요금 : 10,000원/1년

  매년 내는 요금이라고 해도 크게 부담되지는 않는 수준의 누리아입니다. 출석체크 등으로 포인트를 10,000점 모으면 포인트로 결제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가계부를 공개하는 등 커뮤니티 게시판은 가장 잘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유리트가계부

  요금 : 38,500원/평생

    가계부를 계속 쓸 요량이라면 가장 저렴합니다. (3군데 중에서는..) 다양한 그래픽으로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점도 맘에 듭니다. ^^ 포인트를 모아서 SMS 전송 등에 사용할 수 있는 것 같긴 한데, 요즘은 워낙 무료 문자 보낼 곳이 많아서 포인트의 쓰임새는 그닥 좋아 보이진 않습니다.





  아직 3군데를 모두 사용해본 것이 아니라, 개략적으로 요금과 홈페이지를 둘러보고 드는 느낌만 적어봤습니다. :)

  앞으로 가계부를 쓰면서 이 3가지 가계부를 비교해보고, 어느 곳이 좋고 나쁜지에 대해서 다양한 각도로 여러분에게 알려드릴께요. 투자한 78,500원이 아깝지 않은 내용이 되어야 될텐데 말이죠. ^^;;


* 혹시 평소에 이 가계부들에 궁금한점(!)이 있으셨던 분들 계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리뷰 작성하면서 최대한 다 답변 해드릴께요!! ^_^


댓글 10개:

  1. 헉.. 정말 거금을 들여서 리뷰를 진행하시는군요.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미가를 계속 쓰고 있는데 현금결제와 카드결제 한 것의 관리가 잘 되지 않아서

    조금 그렇다 싶었는데..;;



    가계부를 쓰는 시점에서 현재 나에게 있는 가용현금금액, 그리고 앞으로 결제해야 할 카드금액 등이 주루룩 나왔으면 좋겠어요.

    답글삭제
  2. @플 - 2008/08/25 16:29
    그런데 가계부 리뷰를 하려면 어느정도 기간 작성을 해보고 올려야 될 것 같긴 한데..

    시간이 오래 걸릴것 같아서 고민이네요..^^;;ㅎㅎ



    그리고 현재 머니플랜만 결제해서 사용하고 있는 중인데요

    결제해야할 카드금액은 나오더라구요..^^



    미니가계부를 쓸때는 느끼지 못한 편안함이 ;ㅅ;

    답글삭제
  3. 미가를 쓰면 재테크관련 상담전화가 온다던데, 사실인가요?

    웹상에 저장하는 것이 괜찮은건지 늘 궁금하네요.

    답글삭제
  4. @보안 - 2008/09/01 20:45
    일단 모네타에 가입을 해야되다보니까 모네타에서 상담전화가 올때도 있는 것 같긴 한데.. 특별히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하면서 개인 정보 활용 동의를 하지 않으면 전화는 안오는 것 같아요..

    확신은 할 수 없지만-ㅁ-;;

    저도 모네타에 가입한지 몇년 됐는데 보험 가입 권유 전화를 한번 받아본적이 있긴 있거든요.. 근데 무슨 이벤트를 했던거 같기도 하고 아닌거 같기도 하고 -ㅁ-;;



    그리고 웹상에 저장하는건 아무래도 약간 불안한 마음이 없잖아 있을 수 밖에 없겠죠-ㅁ-;; 그냥 믿고 하는 수밖에 =ㅁ=;;

    답글삭제
  5.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6. 3년전엔가.. 한번씩 다 써봤던 가계부군요 ㅎㅎ

    저도 가계부를 써보려고 마음 먹었는데 막상 뭘 써야 할지 몰라서

    이지데이, 유리트, 머니플랜, 모네타미니, 누리아 정도 써본것 같습니다 ^^;



    물론 처음 가입시 한달간 무료이용이 가능해서지요 ㅋ



    지금 잘 기억은 나지 않지만 이지데이나 머니플랜은 계좌 연동이 되어서

    은행계좌, 카드 뿐 아니라 보험도 연동이 됬었던거 같은데 말이죠~

    사용 편의성은 가장 좋았던거 같긴한데 일단 연회비의 압박이 좀 있어서 패쓰;;;



    모네타 미니 가계부는 무료이고 네이트온 연동, 모바일 연동 등이 좋지만

    너무 간단한 출납 기능 정도만 있어서 패쓰;;



    유리트는 닷넷프렘웍으로 개발된 가계부라 좀 신기하게 봤었는데 그때 당시엔

    그닥 특별한 기능도 없었던듯 하고 프로그램이 좀 불안정 했덨거 같네요..



    지금은 누리아에 정착해서 잘 쓰고 있습니다.

    연회비도 적당하다 생각되고 인터페이스도 가장 깔끔한것 같더군요.

    계좌연동은 안되지만 거래내역 복사해서 붙여넣기로 넣어주는 기능도 있고 (좀 귀찮긴 합니다만;;)

    다양한 보고서 기능도 괜찮아서 자산관리도 적당히 되더군요 ㅎㅎ



    어쨌든 어떤 가계부를 쓰든 가장 중요한 건 꾸준히 쓰고 확인 하는것일텐데..

    자꾸 미뤄져서 큰일이네요 ^^;;

    답글삭제
  7. 오늘 보니 네이버에서 계좌통합조회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네요.



    아직 연동되는 은행,카드,종금사는 10개정도네요.. 엑셀가계부사용자를 위해 엑셀저장기능도 있네요.



    유료가 힘드신 분들은 한 번 이용해볼 만 하겠네요. 전 아직 이모든가계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신한은 없어졌지만, 프로그램은 아직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에 보고서, 그래프보기, 예산작성 도 편리하게 할 수 있죠. 네이버에서 검색하시면 프로그램과 사용설명서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답글삭제
  8. 전 모네타 쓰고 있는데.. 관리가 잘 안되서요.

    유료 싸이트 너무 궁금해요.

    좋은 정보 많이 부탁드려요. ^^

    답글삭제
  9. @혀나 - 2009/02/11 15:22
    제가 이 포스팅을 시작한게 참 오래되었는데 아직도 리뷰를 안하고 있네요;; 정말 게으름의 극치네욧;; ㅠ0ㅠ 기대하고 계시는 분들이 계시니 열심히 작성해보겠습니다. +ㅁ+

    저도 미니가계부 쓰다가 유료 가계부로 옮겨간 케이스거든요.. 미니 가계부는 좀 20% 부족하죠;;; ^^;;;

    답글삭제
  10. 저는 www.gageboo.co.kr 7~8년전 3천원인가 첨에 가입후 계속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일주일째 안되고 있네요..환장하겠슴다.(통장,카드,현금관리 다되는 가계부인데..)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