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25일 토요일

낚시카드 (2) 우리V카드, 할인'은' 해주는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겁나게 안어울린다, 정말.


최단기간(두달반) 50만좌 달성이라는 기록을 가진 우리V카드.
(참고로 그 전의 기록은 하나은행 Myway카드가 2달채 못되는 기간동안 달성한 49만좌.)

일단 개인적으로 볼땐 광고가 엄청나게 에러다. 송승헌과 강수정. 굉장히 그림이 안나오는 커플이다. 광고를 볼땐 이건 연인사이인건지? 무슨 회사 동료인건지? 누나 동생인건지? 각이 안나오는거다. 참, 남여 더블 캐스팅으로 이렇게 안어울리는 조합은 난생 처음본다.


카드 얘기로 돌아와서, 선택서비스가 4번까지 존재하지만 거의 선택하는 사람이 없을것으로 생각되는바, 선택서비스 1번만 들여다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4번까지 있기는 한데, 구색맞추기의 냄새가 풀풀 난다.





1. 엄청난 떡밥. 닥치고 할인해줄게!

특정 패밀리 레스토랑, 특정 서점, 특정 가맹점만 할인해주던 기존의 할인카드와는 달리 닥치는대로 모든 가맹점에 대해서 할인을 무려 5%나 해주겠다고 나섰다. 정말 거대한 떡밥이었다. 그 결과 50만명의 사람들이 2달만에 파닥파닥 낚여버린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든' 음식점, '모든' 병/의원, 주요 대형마트, 교육사이트까지 할인을 해준단다. 중요한건 박스밑 설명 3번째줄.


우리가 이 카드 혜택을 읽어볼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이거다.

1일 1회/월3회/월 합산 최대 5,000원할인


이게 뭔 얘기냐고? 위에 자랑스럽게 열거한 음식점 할인 대형마트 할인 병원 할인 5%를 해주긴 해주겠는데, 총 합쳐서 5000원까지만 할인해줄게, 이런 소리다. 결제 금액은 100,000원. 할인금액 5,000원. 이게 우리V카드의 실체다.

이건 뭐, 일반 4인가정 대형마트에서 한번 장보면 끝나는 금액이다. 월 3회까지 해준다고 했어도 첫 1회에 10만원 긁었으면 그 달엔 게임 끝난거다.




2. 언제나 중요한 것은 '한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3%에도 함정이 있다.


사실 보험이나 카드회사는 소비자에게 불리한 정보는 '당연한 얘기겠지만' 강조하지 않는다. 보이지도 않는 쬐끄만 글씨로 써있지 않고, 이정도로 같은 크기로 써있는 것만도 다행이다. 하지만 많은 소비자들은 가끔 할인 그 자체에 정신이 팔려 더 중요한 '조건'들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휴대폰도 3% 할인을 해준다. 단 1500원까지만. (휴대폰 금액 5만원까지만)

10만원써도 1500원만 할인된다. 할인율 1.5%로 급감.

휴대폰을 그다지 많이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이용료가 3만원내외일 것이다. 그렇다면 할인금액은 900원 가량. 정액 1,000원을 할인해주는 다른 신용카드가 더 유리하다는 얘기다.



3. 할인만 많이 해주는게 아니라, 우리는 실적체크도 많이 해.

요즈음의 할인형 카드는 주로 실적체크를 3개월 30만원으로 한다. 우리V카드는 전월30만원. 할인을 여기저기서 해주니 실적체크도 통 크게 하나보다.






하지만 우리V카드는 주력으로 쓸만한 카드는 아니라고 하더라도, 적당히 사용하면 나름의 혜택을 받으며 사용할 수 있는, 아주 낚기만 하는 카드는 아니다.

하지만 대부분 은행에서 이 카드를 추천할때는 음식점이나 마트, 병원 등에서 5% 할인이 된다며 은행에 볼일보러 오신 아줌마들을 공략하는데, 이 아줌마들은 한달에 한번 장보면 그 혜택이 끝난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아마 특별히 생각하지 않고 가입했다가 나중에 실망하는 경우가 많았을 것이다.

하지만 한달 10만원 범위내에서만 사용하면서 5% 혜택만 온전히 받는다면 뭐 꼭 그리 나쁜 장사만은 아니다. (물론 전월 30만원 실적을 쓰려면 조금 귀찮아지겠지만..)

댓글 7개:

  1. 우리체크카드 3년 사용자로서, 얼마 전 은행에서 전화가 오더군요. V카드 가입 권유를 하는 데 그간 카드 사용 실적이 된다나 뭐라나;;



    cherry님 블로그를 오기 전부터 내용을 보니 정말 낚시가 맞더군요. life care의 혜택은 전월 30만원 사용이라는데... 학생 신분으로 30만원은 힘든데다가;; 신용카드 발급 대상자가 안되니 체크카드로 밖에 쓰지 못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후불 교통카드랑 기타 Two-in-One 기능이 왠지 저한테 유용하게 쓰일 것 같아서 오늘 신청은 했습니다. 어차피 심사에서 탈락되면 그냥 기존의 체크 카드를 쓰면 되는거니 별 손해는 없을 것 같네요. =)

    답글삭제
  2. 이카드 신경쓰고 써야합니다. (신경쓰기 귀찮은데...)



    월초에 값싼걸로 세번할인받는다면(월3회할인이니까).. 5000원 할인 다 못받습니다..



    월합산 무조건 5000원할인이 아니고, 월 최초할인 3회 5000원까지 할인 입니다..



    자잘하게 여러번 카드긁는건 손해지요~

    답글삭제
  3. 이거 신한러브카드도 거의 비슷한 부류 아닌가요?

    발급하는 사람들은 많은데 낚시가 심하더라고요.

    그런데 이랜드 우리V카드는 괜찮을거 같아요. 그나마

    답글삭제
  4. 님의 정보 감사는 저는 현대M과 우리V를 메인으로 사용했는데, 당장 바꾸어야 겠어요...

    답글삭제
  5. 휴대폰자동이체할인2008년 9월 16일 오후 5:10

    휴대폰자동이체할인 2008년 11월 1일부터 없어진답니다.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죠커의 생각
    아하 현대 M 카드와 우리 V 카드는 낚시 카드였구나. OTL 우리 V카드는 지겹게 한도도 안 올려주던데 -_-

    답글삭제
  7. 우리v카드 사기꾼 맞습니다

    할인점 5%로 할인 그거 거짓말입니다

    사용실적 30만원 사용시 최대 5천원 할인이래요

    가입시키고 보자 심사인듯...속았서 바보같이

    누굴 탓하나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