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24일 금요일

우리은행이 우리에게 알려주지 않는 숨겨진 던전.

업계 3위의 대규모를 자랑하는 우리은행.
개인적으로는 2위의 신한은행보다도 대리점이 더 많다는 느낌.
(신한은행은 지방에 많은걸까?)

2000년부터 8년간 한결같이 우리은행을 이용해온 나로서도, 최근에 알게된 던전이 있었으니, 바로 '우리은행 멤버스 포인트' 던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들어가는길 : 인터넷 뱅킹 → 부가서비스 → 우리멤버스포인트


이 포인트 자체는 우리은행과의 거래 실적에 따라서 포인트를 쌓아준다는 개념이다. 예금, 대출, 보험, 이체 수수료, 급여이체, 공과금 이체 모든 것에 포인트를 정해놓고 한달씩 정산해서 '우리가 모르고 있는 던전'에 차곡차곡 쌓아놓는다.



- 있다고 가르쳐주지도 않으면서 맘대로 빼가는 것은 어느나라 법인가?

중요한 것은 이런 포인트의 존재를 모르고 있는 사람도 많거니와, 이 포인트를 우리은행 마음대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개인적으로 작년부터 '우리닷컴통장' 이라는 상품을 급여통장님 입출금통장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인터넷뱅킹과 텔레뱅킹등의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상품이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영업시간외 ATM기 출금 수수료'가 계속 면제되고 있었다. 1년동안 수수료를 내본 기억이 전혀 없다. 그래서 사실, 우리닷컴통장에 영업시간외 수수료가 면제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수수료가 항상 0원이라고 ATM기가 얘기해주고 있었으니, 그럴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실체는 전혀 아니올시다였다.
수수료는 면제되고 있었던 것이 아니라, 숨겨진 던전에서 계속 빠져나가고 있었던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별별걸 다 빼갔다.



은행과의 거래시 발생하는 각종 수수료는 이 멤버스 포인트에서 차감되는 방식과 차감되지 않고 현금으로 지불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은 나중에 알게 되었지만, 포인트를 차감하는 방식이 기본으로 설정되어있었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였던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까짓 은행에서 쌓아주는 포인트 쓰면 그만아니겠느냐, 하고 생각하시는 사람도 있을수 있겠지만, 이 포인트는 여기 아니면 쓸데 없는 그런 포인트가 아니라 1포인트 = 1원의 가치를 갖는 현금성 포인트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수료를 여기서 빼가는 이유이기도 하고 말이다.

우리멤버스 포인트는 모아 포인트(우리카드에서 사용하는 포인트의 이름)로 전환 가능하고, 이 모아 포인트는 다시한번 BC 탑포인트로 전환이 가능하다. BC탑포인트로 전환되면 3만점 이상부터 현금 캐쉬백이 가능하다. (물론 그 이하라고 해도 잔머리로 환급받는 것이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은행 멤버스 포인트 → 모아 포인트 → BC탑포인트의 3단 변신





아마 우리은행에서 이런 포인트 제도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모습을 보였다면, 고객감동의 일환으로 받아들였을수도 있겠지만, 고객이 제대로 알지 못하는 곳에 포인트를 쌓아놓고 맘대로 빼갔다고 생각하니 이건, 말하자면 배신감 같은거다.

1년동안 '우리닷컴통장'이 수수료 면제 상품이라고 믿었던 내가 한순간 바보가 되어서 그런지도 모르겠다.


우쨌든, 우리은행과 거래가 있으신 분들은 어서 달려가셔서 우리은행이 나모르게 빼간 수수료가 얼마나 있나 체크해보시길. 아, 포인트가 3년의 유효기간이 있으니 3년이나 묵은 녀석이 있으면 얼른얼른 사용하시고.

그러고 보니, 인터넷뱅킹을 안쓰시는 어르신들은 전혀 알아볼 방법이 없는건가? 창구에서 미리 알아서 알려줄리도 만무할 것 같고.




그 이후 이야기 :
 우리닷컴통장을 우리로얄닷컴통장(-_-)으로 변경해서 시간외수수료도 면제 받고 있는 중.
 역시 요즘은 아는게 힘이 아니라, 아는게 돈임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댓글 13개:

  1. 저역시 몰랐던 정보네요.. 우리은행 계좌를 가지고 있는데..

    근데 잘 사용을 안했더니 사용 가능한 포인트가 0포인트;;;뭘 해야 포인트를 쌓아줄까요? ㅋㅋ

    답글삭제
  2. @ㄹㅔㅈㅕ - 2007/08/25 17:28
    코멘트 달아주셔서 쌓는 방법에 대해서도 포스팅을 했습니다. 감사해요 :D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우리멤버스포인트, 어떻게 쌓을 것인가?
    황량항 블로그에 왕림하셔서 리플을 남겨주신 분의 수고가 감사해서 추가 포스팅. :D 사실 멤버스 포인트는 고객의 실적을 점수화 해서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개념이므로 우리은행과의 거래가 전혀 없다면 포인트도 역시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다른 주거래 은행이 이미 있다면 굳이 멤버스 포인트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옮기는 것이 꼭 현명한 행동은 아니겠지만, 요즘 처럼 주거래 은행이라는 의미가 퇴색되어가는 요즘에는 꼼꼼히 살펴보고 주거래 은행도 과감하게 갈아탈..

    답글삭제
  4. 저도 현금인출기 사용하면서 영업시간외에도 수수료가 안붙는지 의아해 했었는데 이런 이유가 잇었군요. 역시 세상엔 공짜가 없지. 암암...orz

    우리v카드 정보 찾다가 cherry님 덕분에 유용한 정보 알게됐네요. 감사합니다.



    바로 포인트 전환해서 7천원이나 벌었네요. 왠지 꽁돈 번 기분이 듭니다. =)

    답글삭제
  5. @태현 - 2007/08/27 17:46
    그동안 게으름 피우던 댓글에 댓글 달기를 이제야 합니다.

    참, 생각하면 어리석었던 것이 이때까지는 우리은행이 참 좋은 은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답니다. 수수료도 다 면제 해주고.. 별로 신경 안써도 수수료 내본적이 없는데, 신문상에서는 은행 수수료 아낀다며 법석떠는 기사들이 나오고..

    근데 그게 다 착각이었다니, 정말 뒤통수를 야구방망이로 가격당한듯한 느낌이었답니다. 그래도 주거래은행이 무어라고? 계속 거래를 하고 있네요 =_=

    답글삭제
  6. 확인결과

    고객님의 현재 사용가능한 포인트는 4,827 point 입니다. 룰~~루..^^

    헉....더 놀라운 사실은 자동소진 예정일 ...

    매 달 포인트가 삭감되고 있었군요...ㅡ.ㅜ

    빨리 알았더라면 더 많이 쌓였을텐데...

    알았으니 내일이라도 당장 전환해야 겠네요.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7. @다다 - 2007/09/22 05:53
    왠일인지 이 댓글이 휴지통;에 있길래 슬쩍 복구-



    정말 우리은행 멤버쉽 포인트는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다들 빨리빨리 소멸되기 전에 사용하셔야 할텐데..

    지금이라도 아셔서 다행이에요 ^-^*

    답글삭제
  8. 정말정말 감사해요! 제가 찾던 정보 ^^

    답글삭제
  9. @횰 - 2007/12/04 15:58
    최근에 포인트 적립 내용 약관이 변경되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

    혜택이 단 반으로 뚝 짤렸드라구요..

    답글삭제
  10. 감사합니다.. 제대로 알고 포인트 싹 BCtop으로 몰아서 4만점 캐쉬백 받았네요..



    역시 아는게 돈..ㅠ.ㅠ

    답글삭제
  11. 이상하게 들어가보니 꼴랑 100포인트 있더군요.

    저도 닷컴통장이라 수수료 면제인줄알고있었는데...



    포스팅 하셨을때랑 다르게 우리은행 사이트가 개편을 해서 좀 헷갈리네요..

    일단 카드 사용하면서 모아둔 모아포인트를 BC Top 으로 바꿔서 현금으로 받아보려구요. ㅎㅎ

    답글삭제
  12. @linn - 2008/10/29 15:58
    이거어디서 신청하는건질 못찾겠네요..

    모아포인트가 41000점 조금 넘게 쌓였던데..

    BCTop 포인트로 환전하는곳은찾았는데

    환불신청하는곳을 못찾겠어요~

    답글삭제
  13. trackback from: 죠커의 생각
    우리은행 시간외 ATM에 수수료가 안 붙길래 서비스인가 했죠. 그런데 이거 멤버스 포인트에서 차감되는 것이었습니다. -_-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