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5월 28일 수요일

[이럴때는?] 다음주가 신용카드 결제일인데, 잔고가 부족해!@#!@

사용자 삽입 이미지

MONEY는 항상 문제 :(

  사실 저도 가끔씩 그런 경험을 할때가 있습니다. 수입이 들어오는 시기와 카드 결제가 되는 시기가 잘 맞지 않아서 교묘하게 잔고가 부족한 경우 말이죠. 물론 평소에 그런 것도 잘 생각을 해서 통장 잔고;를 적절하게 맞춰두어야 겠지만, 바쁘게 살다보면 갑자기 이런 상황에 내몰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신용카드 이용에 대한 노하우(?)라던지, 신용 등급에 대한 지식이 없었던 과거에는 아무 생각없이 현금서비스를 받아서 결제를 하곤 했습니다. 몇일 후에 돈이 들어오면 바로 다시 갚아두긴 했었지만, 그래도 참 철모르는 행동이었습니다.

  요즘은 재테크라던지 신용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서 '현금서비스'는 어떤 경우에라도 받으면 득될것이 없다는 것을 알지만, 그때는 그냥 단순하게 생각했었거든요.  하지만 문제는 저와 같이 카드 현금서비스에 대해서 별 거부감 없이 필요할때마다 쏙쏙 받아서 쓰는 분들이 적지 않다는 점입니다.

  현금서비스는 신용 등급에 치명적인 영향을 줍니다. 결제일 즈음에 현금서비스를 자주 받는 사람이라면, 신용 등급을 평가하는 업체 측에서는 그 사람의 현금 흐름에 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것이고, 높은 신용 등급을 매기려고 하지 않을 겁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 그냥 아무 대책 없이 손놓고 있다가 카드 결제 금액을 연체하는 것도 결코 좋은 선택은 아니겠지요? ㅎㅎ -_-;; 연체 기록이 여러번 남게 되면 역시 신용 등급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게 되고, 카드사 입장에서도 한도를 줄이는 등 여러가지 불이익을 줄 것이 뻔하죠.

  그래서 나온 것이 바로 '리볼빙'이라는 서비스입니다.

  <'리볼빙(revolving)'이란?>

  정해진 비율만큼만 결제일에 결제를 하면 연체상태로 넘어가지 않게 되는 서비스.

  즉, 내 카드결제일에 결제할 금액이 100만원인데, 리볼빙서비스를 이용해 최소결제금액을 10%로 설정해두었습니다. 그러면 카드 결제일에는 10만원만 결제되고, 90만원이 남게 되긴 하지만 연체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 다음달에 결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쥐어뜯지 마세요!

  그래서 리볼빙 서비스는 '카드 결제일에 잔고가 부족한데, 그 이후 빠른 시일안에 나머지를 결제할 수 있는 돈이 들어오는 사람'들에게 가장 추천할만한 서비스입니다.

  '빠른 시일 안에 나머지를 결제'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카드빚'의 구렁텅이에 빠지게 됩니다. 리볼빙 서비스는 공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단지 연체 상태로 넘어가지 않는 것 뿐이지, 연체시나 현금서비스를 받았을때 내야하는 고금리의 이자는 똑같이 지불해야 합니다. (뭐, 물론 당연하겠죠; 카드회사도 땅파서 장사하는 것은 아니니;;) 

  게다가 연체를 했거나 현금서비스를 받았다면 스스로 다급함을 느껴서 빨리 갚을 방법을 강구하게 되는데,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면 일부만 갚으면 계속 다음달로 미룰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빨리 카드빚을 해소하고자 하는 의지가 떨어지기 쉽습니다. (카드빚이라는 느낌이 안드는 경우가 많죠;)




  또 하나 리볼빙 사용을 추천할만한 경우는, 무이자할부가 아닌 그냥 일반 할부로 물건을 사는 경우입니다. 할부 구매는 구매 시점부터 이자를 물게 되지만, 그냥 일시불로 결제한 뒤에 리볼빙 서비스를 사용해 할부처럼 상환을 하게 되면 처음 결제일까지는 이자를 부과하지 않으므로 이익이 됩니다. 그리고 본인의 신용이 좋아서 할부 수수료보다 리볼빙 수수료가 저렴하다고 하면 전체적으로 지불하는 수수료가 훨씬 적게 될 수가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리볼빙 서비스의 장점  

  1. 통장 잔고가 부족할때 일부만 결제할 수 있다.
  2. 일부만 결제해도 신용 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3. 일반 할부로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보다 수수료가 저렴.
  4. 포인트를 정상적으로 쌓을 수 있다. (연체하면 포인트가 보통 안쌓이죠;)

  리볼빙 서비스를 사용시 주의점 

  1. 리볼빙 서비스는 개인의 신용 등급에 따라 수수료도 다르고, 사용 가능 여부도 다르다.
  2. 상대적으로 수수료가 '약간' 저렴하긴 하지만, 그래도 고금리이므로 빨리 상환해라
  3. '카드빚'이라는 느낌이 안들어서 장기적으로 사용하다보면 '카드빚'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므로,
      주의해서 빨리빨리 상환해야한다.
  4. 카드사에 따라서 다르지만 결제일 2~7일전에 신청해야 리볼빙 비율이 적용된다. 바로 내일이
      결제일이면 리볼빙 서비스 이용이 어려울 수 있으니 조금 며칠 여유를 두고 신청해야 한다.


  1998년 씨티은행이 최초로 '리볼빙 서비스'를 국내에 도입한 이후, 현재는 모든 카드 업체들이 리볼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가 쓰는 몇몇 카드사의 리볼빙 서비스들을 찾아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카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나카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외환카드


 
  그 중에서도 '최초'의 명성에 걸맞게 가장 공격적인 '리볼빙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곳은 바로 씨티카드입니다. '리볼빙'이라는 이름이 들어간 카드들도 발행하고 있는 곳은 아마 씨티카드밖에 없을걸요? :) 개인적으로 씨티카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아서 경험해본적은 없지만;; 리볼빙 서비스에 대한 경험이 오래된 만큼 관련 고객 지원도 능수능란하게 이루어지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그리고 '리볼빙'의 이름을 달고 있는 씨티카드들도 사실 쓸만한 것들이 꽤 많습니다. 사실 그동안은 씨티카드를 사용하고 싶어도 카드 발급이 거절당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외국 회사라서인지 카드 발급 조건이 꽤 까다로운 편이었죠. 최근에는 연봉 조건이나 나이 조건 등 카드 발급 조건이 많이 완화되었다고 하니, 평소에 씨티카드를 눈여겨 보셨던 분들은 아래의 카드 상품들 중에서 골라보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_^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고 싶은 카드는, '리볼빙 카드 플러스' 카드 입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8/03/25 - [카드 디비기/Good ▲] - 포인트 적립 많이 해주는 신용카드/체크카드 TOP9

  예전에 위 포스팅을 통해 일반 결제 금액에 대한 적립율이 높은 카드에 대해서 소개한적이 있는데, 현재 우리나라에서 발행되는 신용카드중 가장 큰 적립율은 1%입니다. BC셀프메이킹 카드나 '리볼빙 카드 플러스'가 1%의 캐쉬백 혹은 적립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리볼빙 카드 플러스'카드는 1% 캐쉬백 혜택 이외에도 신세계몰에서 상시 5% 할인, 전국 CGV에서 2인 관람시 1인 무료(월1회, 월~목), 휴대폰 요금 4% 할인(5,000원 한도) 등의 추가 혜택도 누릴 수 있어, 꽤 짭짤한 신용카드 중에 하나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외에도 1,500원당 아시아나 2마일을 쌓아주는 아시아나클럽 마스타카드도 마일리지 카드 중에서는 최고의 적립액을 자랑합니다. (물론 국민프랜드카드와 LG동화트래블 카드도 동일한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는 반면, 씨티 카드는 연회비가 약간 비싼감이 있어서 아주 인기있는 신용카드는 아닙니다만.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다른 추천카드는 '신세계 씨티카드'입니다. 사실 씨티카드에서는 '주유할인'을 내세운 '리볼빙 비자/마스타 카드'가 있습니다만, 주유 할인을 제외하면 그 외의 혜택이 별로 없는 '리볼빙 비자/마스타 카드'에 비해 '신세계 씨티카드'는 주유할인 혜택뿐만 아니라 신세계백화점에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더 이익입니다. 게다가 연회비도 면제구요. :)

  씨티카드 상품 중에서는 위와 같은 카드 상품들이 추천할만하긴 하지만, '리볼빙'이라는 이름이 붙어있어야만 리볼빙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음, 씨티카드는 제가 사용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_-; 적어도 타 카드회사들은 '리볼빙 서비스'를 특정 카드 혜택이 아니라 일반적인 서비스로 제공합니다. 혹시 반드시 '리볼빙'이라는 글씨가 쓰여있는 카드를 써야만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걸로 오해하시는 분이 혹시 계실까봐 덧붙여봅니다. ^_^


 마치며, :D

  리볼빙 서비스는 잘 사용하면, 위기의 연체의 순간에 나를 구제해주는 고마운 서비스가 될 수도 있지만, 남용하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카드빚'에 허덕이게 될 소지도 다분합니다. 꼭 필요할때만 리볼빙 서비스를 신청해서 사용하고, 평소에는 100% 결제로 전환해서 본의 아니게 불필요한 수수료를 지불하는 일이 없도록 신경써서 사용하세요!! ^0^



댓글 5개:

  1. 시티카드는 승인안될까봐 조마조마하는 일이 많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등급별로 수수료 차이가 굉장히 많이 나네요;

    답글삭제
  2. @플 - 2008/05/28 12:47
    예전에 모커뮤니티에서는 카드론 수수료도 거의 제1금융권 대출이나 마이너스 통장 비슷~한 한자리수로 나오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역시 신용 관리가 중요하긴 중요하죠? ㅎㅎ



    근데 리볼빙 수수료도 개인적으로는 씨티은행이 좀 더 비싸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들어요. 다른 은행에 비해서.. 그냥 대출 금리도 씨티은행이 보통 다 높거든요 -ㅁ-;; 씨티은행이랑 HSBC 같은 외국 은행은 대략 1.5금융권 같은 느낌이랄까?ㅋ

    답글삭제
  3. 리볼빙도 좋지만, 역시 가장 좋은 건 적절한 소비생활과 결제일에 맞게 잔고정리를 잘 해두는 것이겠네요.



    언제나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답글삭제
  4. 전 리볼빙은 모르는데 현서 수수료는 10.5던데 이게 싼 편인가요?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리볼빙 서비스의 결제처리 방식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현재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20대 후반의 직장인 입니다.다름이 아니라 아직 카드사용을 한 지도 얼마 되지

    않아서정확히 언제부터 언제까지의 사용한 금액을 결제 하느지 등의 기본적인 것도 모르고 해서 그냥 결제일만 다가오면문자

    메시지로 날라오는 결제해야 될 금액 때문에 이만저만 머리가아픈게 아닌데요..그리고 정확한 결제액도 몰라서 괜찮겠지 싶어서

    조금이라도 더 쓰는 경우가태반이라 ... 결제일만 되면 친구들에게 조금씩 꾸어서 다음..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