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24일 금요일

스팸 댓글을 막을 방법이 전혀 없는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라면 언제나 스팸 댓글과 스팸 트랙백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는 생각보다 그렇게 많은 스팸 댓글이 달리는 편은 아닙니다. 스팸 댓글 자체도 별로 달리지 않는 편이지만, 티스토리에서 자동으로 필터링 되기 때문에, 휴지통으로 바로 직행하는 댓글이 많고, 정말 가뭄에 콩나듯 제가 지워야하는 댓글이 달리곤 하죠. ^^;;;
 

휴지통으로 직행한 댓글들!


  자동으로 필터링 되지 않는 부분은 사용자가 직접 필터링을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너무 당연한 기능이죠? ^^ 스팸 댓글을 등록한 사람의 IP를 차단하거나, 광고 키워드 등을 등록해둠으로써 같은 스팸 댓글이나 비슷한 스팸 댓글을 방지하는 것이죠.

  티스토리에서는 총 4가지 종류의 필터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IP필터링, 사이트 필터링, 본문 필터링, 이름(필명) 필터링이 그것인데요, 자주 등록되는 스팸 댓글이 있으면 키워드 하나만 등록해두면 해당 스팸으로부터는 자유로워지는 것이죠!

  그런데 사실 이런 설명을 하는 것 조차 새삼스러울 정도로, 스팸 댓글 차단 기능은 블로그에 있어서는 필수 기능 중에 하납니다. 제가 컴퓨터 전문가는 아니지만, 특정 IP나 특정 키워드가 들어간 댓글을 차단하는 기능이 뭐 그리 구현하기 어려운 것일까 싶기도 하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기능이 전혀 없는 블로그가 있다면 믿으시겠어요?;; 게다가 그 블로그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블로그라면 믿으시겠어요?;;

네이뇬 블로그.


  저도 얼마전까지만 해도 이런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요. 최근 네이버 블로그를 일본어 공부 내용을 기록해둘 요양으로 몇가지를 등록하면서부터 문제가 생겨났습니다. 작성한 글도 거의 없어서 하루에 방문자가 10명도 안되는 블로그인데 이상한 스팸 댓글이 달리기 시작한 것이죠.

네이버의 대표적 스팸 댓글;


  제 블로그에도 위와 같은 스팸 댓글이 3번 정도 달렸는데 다 삭제해버려서 스크린샷이 없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의 저질 스팸정책 이 포스팅의 스크린샷을 가져왔습니다. ^^; 아마 네이버에 블로그가 있거나, 네이버 블로그를 가끔 돌아다녀보신 분들은 위와 같은 댓글을 몇번이나 보신적이 있을 겁니다. 하루 방문객이 10명도 되지 않는 제 블로그까지 찾아와서 3번이나 스팸 댓글을 달 정도이니, 다른 블로그는 더 심하겠죠?;;;;

  그래서 이 댓글을 차단하고자 네이버 블로그의 관리자 메뉴에 들어가보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관리자 메뉴에서 프라이버시 - 사생활 보호 메뉴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오게 되는데요..

네이버 블로그의 사생활 보호 메뉴.



  댓글을 필터링 하는 메뉴는 '특정인 글쓰기 차단'일 것이라고 생각해서 클릭해보면 왼쪽 처럼 네이버 아이디를 입력해서 해당 유저를 차단하는 메뉴가 뜨게 됩니다.

  결국 네이버에 로그인해서 스팸 댓글을 단 사람이라면 아이디를 차단시킬 수 있지만,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댓글을 단 사람이나 특정 키워드를 차단시킬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스팸 댓글에 지친 많은 네이버 블로거들이 로그인을 하지 않은 사람의 댓글을 차단하여 '네이버 블로거는 폐쇄적이다'라는 약간의 오해가 섞인 비난을 듣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럼 다른 블로그들의 스팸 차단 기능은?

  네이버와 같은 대기업;에서 제공하는 블로그에 스팸 차단과 같은 기본적인(혹은 기본적이라고 생각하는) 기능이 없다니, 실제로 구현하기 어려운 것일까 하는 생각이 살짝 들어, 다른 블로그들은 어떤지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1. 다음 블로그


일단 랜덤 방문이나 영문 엮인글과 댓글을 차단함으로써, 잠재적인 스팸 댓글의 위험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외부 이메일 주소나 Daum 아이디, 블로그 주소, IP 주소를 등록하여 차단할 수 있습니다.


특정 키워드가 포함된 댓글이나 엮인글을 자동으로 스팸 처리됩니다.


2. 엠파스 블로그


영어로 된 스팸을 차단하는 것 외에는 글쓰기 차단 ID를 등록해야하는 것이 네이버와 같군요. =_=


3. 이글루스


작성한지 오래된 포스트에 달리는 댓글이나 트래백을 차단하거나, 영문의 트랙백, 특정 키워드의 댓글을 차단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이글루스입니다. 이글루스 아이디를 차단하는 것도 가능하네요.

4. 미디어몹


스팸 트랙백 차단 기능은 있는데 댓글은 있는건지 없는건지 모르겠다는?!


  이외에도 드림위즈 블로그는 ID로 접근 차단 기능만 있고, 야후 블로그는 스팸이나 특정인 차단 기능이 전혀 없네요!!

스팸 차단할 수 있게 해 주세요!!


  네이버 말고도 생각보다 스팸 차단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블로그들이 많군요.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 만큼 스팸이 극성인 블로그도 없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어째서 국내 1위 포털 네이버는 스팸 차단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걸까요??

  저도 네이버를 그닥 좋아하는 사람은 아닙니다만, 스팸을 차단할 방법이 없어서 하다하다 못해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달 수 있도록 설정한 블로거들이 단순히 폐쇄적이라서 그렇다고 손가락질할일은 아닌것 같습니다.

  사실 블로거라면 스팸 댓글이 아닌 댓글이라면야, 로그인을 했던 안했던 모두 환영하지 않을까요? (물론 악플은 제외하고요;;) 스팸 댓글이 아니라면 굳이 '네이버 사람들끼리만 댓글 달게 해야지!!'라고 일부러 생각하고 설정해놓는 분들은 별로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아무튼 네이버를 비롯해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들이 최소한 특정 키워드로는 스팸 댓글과 트랙백을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했으면 좋겠네요. :) (그래야 저도 아무도 오지 않는 블로그에 달린 스팸 댓글을 삭제하면서 씁쓸해 하지 않아도 될거 아닙니까-ㅁ-?)



다른 블로거 찾아가기
네이버는 좋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저질 스팸정책


댓글 9개:

  1. 잘 읽었습니다. 이렇게 여러 서비스를 같이 비교해 주시니 확실히 네이버 블로그는 저질이군요.. ㅎ

    답글삭제
  2. 역시... 역시... 네이녀석~~~~~!!!!

    답글삭제
  3. 비교 해놓으신거 잘 봤습니다.

    님은 포털마다 블러그를 다 운영하시나 봐요 ^^*



    행복하세요 ^^/

    답글삭제
  4. @웹초보 - 2008/10/24 09:49
    근데 네이버 뿐만 아니라 의외로 스팸 차단 기능이 없는 블로그가 많아서 놀랐네요..^^

    물론 네이버 외에는 그렇게 많은 스팸 댓글이 달리진 않겠지만 말이죠..

    네이버는 기술력이 부족한것도 아닐텐데 왜 그런 간단한 기능을 제공 안하는지 정말 불가사의라능-_-;;

    답글삭제
  5. @별빛하나 - 2008/10/24 11:58
    역시나군요 ㅡ.ㅡ;;;;;

    답글삭제
  6. @사용인 - 2008/10/24 12:06
    다 운영하는 것은 아니고요 아이디만 있는 블로그에 들어가서 관리자 메뉴만 확인해본거에요..^_^*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7. 믹시에서 보고 들립니다.

    원래 네이버는 다른 블로그 서비스에 비해 커뮤니케이션 기능(덧글, 트랙백 등)이 활성화되지 않은 편이라 스팸도 적었었습니다. 오히려 티스토리의 경우 오픈베타나 초기 서비스에서 스팸 폭탄을 맞은 경우가 꽤 있었죠.. 그래도 지금은 스팸 필터 플러그인도 많고 깔끔하게 걸러지니 좋습니다.



    사실 네이버도 나름 변화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 같은데-이번에 새로 바뀐 블로그 홈이라든가 말이에요-, 워낙 몸집이 거대하다보니 쉽게 바꾸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유저들 의견은 따로 받지 않고 있지만 뭐 하나 바꿀라 치면 필연적으로 원성(?)을 들을 수밖에 없으니 말이죠. 인원이 너무 많다보니...

    어쨌거나 블로그 시즌2 이후로 디자인 수정이 되는 점도 많이 좋아졌고, 통계도 제공하기 시작했고, 네이버 블로그도 타 검색엔진에서 검색이되도록 오픈 정책도 취하고, 홈도 개선하는 등 많은 노력을 보이고 있으니 한번 기대해봅니다.

    답글삭제
  8. 네이버 사용할때 방문자수는 별로 없는데 광고댓글이 계속 달려서 너무 짜증이나 고객센터에 항의한적이 있었어요. 담당부서에 건의해 추후 서비스를 개선하겠다고 했지만 글쎄요 -_-;;

    전혀 나아지지 않은것 같더라구요.

    결국 좀 오래된글 중에서 검색에 자주 걸리는 글은 댓글을 아예 막아버렸었어요....

    (검색에 자주 걸리는글이 스팸에 노출될 확률이 높더라구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