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29일 목요일

영어단어 쉽게 외우는 방법 없을까? 있습니다! :D

  머니야머니야님 블로그에서 tvN 80일만에 서울대가기 필수암기 영어단어 1200개 라는 글을 보고 몇가지 드는 생각이 있어 글을 써봅니다.


1. 망각곡선(Forgetting Curve)

  많은 분들이 학교 다닐때 영어 단어를 외우려고 공책에 10번이고 20번이고 적어본 경험 있으실 겁니다. (전 심지어 고등학교때 매일 종이 앞뒤로 꽉 채우는게 숙제였네요; 노래가사 적고 막 그랬었다는;; ^^;;)

  그런데 그렇게 열심히 외운 단어들이 왜 다음날이 되면 반도 기억나지 않을까요? 그리고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거의 하나도 기억이 나지 않을까요?

  당연한 얘기지만,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기 때문이겠죠.




  사람의 기억력이란 새롭게 배운 단어를 반복해서 학습하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잊어버리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플래쉬카드를 이용해 반복해서 단어를 공부하려고 하는 이유이고 말이죠.


2. 시간 간격을 둔 반복학습 (Spaced Repetition System)

  이러한 사람의 망각곡선을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것이 바로 Spaced Repetition System(SRS) 입니다. 말 그대로 새로운 단어를 특정 시간 간격마다 다시 보면서 결국에는 잊어버리지 않고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인 것이죠.

이미지출처 thebnl.org



  버스나 지하철에서 직접 손으로 쓴 수첩을 들고 시간날때마다 단어를 복습하는 친구들도 SRS를 실천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 친구들에게 부족한 것은 효율성이 아닐까요?


3. SRS : Spaced Repetition Software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망각곡선과 Spaced Repetition System을 접목시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많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습니다.

ANKI / Mnemosyne / SuperMemo


  단순히 특정 단어를 '외운것'과 '안외운것'으로 구분하는 정도가 아니라, 기억하는 단계를 몇가지로 나누어 쉬운 단어는 좀 더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등장하고, 어려운 단어는 좀 더 짧은 간격을 가지고 등장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되어있어 친절한 가정교사같은 느낌입니다.


  이중에서 제가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는 Anki라고 하는 SRS입니다.

  Anki는 암기를 일본식으로 읽은 단어입니다. ^^ Anki는 플래쉬카드 형식으로 되어있고, 각각의 카드를 Again / Hard / Good / Easy 로 체크하면, Good이나 Easy로 체크한 카드는 좀 더 나중에 다시 등장하고, Again과 Hard로 체크한 카드는 곧 다시 등장하게 되는 식입니다.

  Anki는 온라인 동기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집이나 회사나 혹은 그냥 온라인상에서나 내가 공부하는 내용을 똑같이 복습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그리고 학습이 도움이 되는 이미지나 음성화일 등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집 컴퓨터를 떠나도 아이팟터치, 안드로이드 등의 모바일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어서 어디서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이팟의 경우는 어플로 나온게 아니고 온라인으로 접속을 해야되서 무용지물이지만 말이죠 ㅠ.ㅠ)

  또한 기존의 사용자들이 만들어놓은 Deck(카드들의 집합)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도 있구요. 저같은 경우에는 일본어 공부를 위해 활용하던 smart.fm(과거의 iknow.jp가 이름이 바뀌었답니다)의 단어 Deck을 이미지와 음성화일까지 다운받아서 학습할 수 있어서, 요즘은 smart.fm에 직접 가기 보다는 Anki로 학습을 하고 있네요. ^-^;

무료지만 유료보다 나은 외국어 학습 사이트 (1) iKnow (for 일본어, 영어)


  최근에는 동영상 화일과 자막 화일을 가지고 Anki Deck을 생성해주는 프로그램까지 발견해서 잘만 쓰면 애니/드라마/영화로 외국어를 공부하는데 엄청난 힘이 될 것 같습니다. +_+



Use subs2srs to Create Anki Decks Based on Your Favorite Movie or Show



4. 단어 공부 하지 마라.


  그런데 갑자기 이게 왠 씨나락 까먹는 소리일까요?;;;;

  하지만 아마 여러분들도 많이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문장을 통째로 외워라!' 하는 얘기들 말이죠. 문장을 가지고 그 안에 쓰여지는 단어를 학습할때의 장점은 단어만 외울때보다 쉽고 빠르게 외워진다는 점과 그 단어의 쓰임새에 익숙해진다는 점입니다.

  단어만 외우면 단편적인 글자에만 집중하게 되는데, 문장이 묘사하는 이미지를 떠올리면서 문장으로 외우게 되면 개별의 단어들도 더 쉽게 떠오르게 됩니다.

  또한 단순히 시험을 보기 위한 영어가 아니라 나중에 써먹기 위한 영어를 위해서는 문장으로 학습하는 것이 더더욱 중요합니다. 흔히 드는 예로, '약을 먹다'라는 표현을 take medicine이 아닌 eat medicine이라고 잘못 얘기하는 것은 이런 표현을 문장으로 익힌 것이 아니라 medicine이라는 단어만 공부했기 때문이니 말이죠.


  사실 이런 목적으로 학습할 문장은 스스로 만드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경험이나 실제 이야기를 문장으로 만들면 아마 외우기 싫어도 외워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겁니다.



  하지만 매번 이렇게 문장을 만드는 것은 시간적으로도 오래 걸리는데다가, 만든 문장이 맞는 건지 틀린 건지에 대한 의문이 남을 수가 있기 때문에 사전의 예문의 힘을 빌리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께는 Wordnik 이라는 온라인 사전을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


  Wordnik에서 medicine을 검색해봤습니다.



  일단 이 나옵니다. 책에 나온 문구를 인용한 예문이 나옵니다. 이 단어를 사용한 트윗이 검색됩니다. 플리커에 관련 사진이 검색됩니다. 비슷한 뜻을 가진 단어가 나옵니다. 발음을 들려줍니다. 과거 언제쯤 많이 쓰였던 단어인지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이 단어의 어원을 알려줍니다.


  이런 사전을 인터넷에서 무료로 쓸 수 있다니. 올레를 외치지 않을 수가 없네요. 올레!!



5. 마치며


  어떻게 하면 쪽집게 기술을 익혀서 수능을 잘볼까 고민하고 있는 고3 수험생이라면 딱히 와닿지 않는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소개한 1200개의 단어를 일단 외우겠다는 생각이 있다면 SRS와 Wordnik을 활용해 예문을 찾고 Deck을 만들어나가는 과정 자체만으로도 단어를 더 잘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겁니다. 그래도 안외워지는 애들은 SRS를 활용해서 외워나가면 되겠지요.


  수험생이 아닌데 영어공부를 하시는 분들은? 이런 일련의 과정을 즐겁게 하려고 노력해보면 어떨까요? 좋아하는 노래 가사나 드라마 대본을 이용해 공부를 할 수도 있으니 말이죠.


신종플루 조심하자구요 우리!



* 읽어볼만한 글

Spaced Repetition System (SRS; 암기카드 학습법, Flashcard, Leitner System)


 

  이 리뷰는 레뷰에 송고되었습니다. 원고료는 추천으로 받겠습니다. >ㅁ<

 

댓글 25개:

  1. 체리님 간만에 뵈요!!!!!!!!!!!

    ㅋㅋ

    tvN 저도 보면서..갑갑한 현실이 와닿더군요...

    좋은 말씀 수험생들이 잘 참고했음 싶네요~

    트랙얹구 가여~^^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tvN 80일만에 서울대가기 필수암기 영어단어 1200개
    최근 케이블 티비, tvN에서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데.. 중, 고등학교 자녀를 둔.. 학부모의 심장을 파고든다고 합니다. ㅎㅎ 프로그램 제목이....80일만에 서울대 가기........! ㅋㅋㅋㅋ...떡밥 제대로 입니다~~ 저도 1, 2회를 중1딸아이와...와이프랑 함께 시청을 했었는데...(일요일밤 11시) 속칭.... 오래전부터 암암리에 성행하였다고 전해만 들었던.. 한회당 천만원에서 수천만원, 수억에 육박하는.. 고액과외의 단면을..

    답글삭제
  3. @머니야 - 2009/10/29 14:06
    머니야님 진짜 오랜만이죠. ㅎㅎ 제가 오랫동안 블로그를 방치해둬서리... 기억해주셔서 감사드려용 ^^

    답글삭제
  4. 항상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당

    답글삭제
  5. 가장 중요한건 학습자가 얼마나 하느냐가.. -_- 아무리 좋은 소프트웨어나 프로그램이 나와도 하지를 않으면 말짱 꽝이라니..

    답글삭제
  6. @basecom - 2009/11/13 23:19
    수능을 봐야하고 토익 점수가 나와야 하는 촉박한 상황에서 한가롭게 영어 공부를 즐겁게 하시라는 말씀을 드리기가 참 어렵네요. ^^;

    하지만 어떤 경우에라도 벼락치기가 아닌 이런 '정도'를 걷는게 궁극적인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화이팅이에요. >_<

    답글삭제
  7. @하루하루 - 2009/10/29 15:59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_+

    답글삭제
  8. @의리 - 2009/10/29 16:51
    사실 그렇죠 >_<;;;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이 있어도 안하는 것보다는 수첩에라도 적어서 보는 사람이 나은 법이죠!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분들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다가갔으면 하는 마음으로 작성해봤습니다! >ㅁ< ㅎㅎㅎ;;

    답글삭제
  9. 안녕하세요. 저도 앙키를 사용 중이랍니다!

    저는 앙키로 단어 공부를 완전히 해결한다기 보다는, 최소한의 안정망을 깔아 놓는 생각으로 쓰고 있습니다.



    때마침(?) 지금 제 블로그에 앙키 설명서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한번 들러주세요. ^^;

    답글삭제
  10. 하루에 단어장에 덜도 말고 더도 말고 한 바닥만 적어서

    시간 날때마다 꺼내서 보는 습관을 들이세요. 한번에 외우기보다

    5번 넘게 봐야 된다는것을 잊지 마시구요...

    포스트잇 같은데다 단어를 적어서 모니터 앞에 붙이던가

    그러면 될것 같아요..

    답글삭제
  11. 수익모델 뿐 아니라 영어 공부 모델도 요새는 소개하시는 군요^^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답글삭제
  12. 잘 보구 갑니당&&

    Anki. 그로그램 좋네용~

    답글삭제
  13. 문장학습하기! 저도 동감입니다.

    단어만 외워서는 제대로 활용할 수 없죠.

    이런 좋은 프로그램도 있네요. 조만간 사용해봐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14. 고3수험생은 아니지만.. 영어점수에 찌든 대학생으로서.. 영어 단어 외우는게 젤 싫더군요 ㅠㅠ

    답글삭제
  15. 와~ 좋은정보 감사해요 ㅎㅎ

    절 기억하실지 모르곗네요. 이름이 특이하긴한데 ^^;;

    지난주 현우형 세미나 뒤풀이때 옆자리 앉았던 남아입니다아~

    답글삭제
  16. 어떻게 어떻게하다가 님블로그까지왔는데요



    저도 저정도 달러가있는데요 이제 활동을안하니 탈퇴할려고하는데요



    그냥 탈퇴했는데 수표가 온건가요??



    어떻게하셔서 수표가 온건가요?



    37달러의 구글 수표, 어디에 써야하려나? =_=



    이글보고 댓글답니다.^^

    답글삭제
  17. 도움이되는 글이군요. 잘봤습니다. :)

    답글삭제
  18.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9. @Anonymous - 2009/12/16 23:16
    아마 방화벽 문제가 아닐까요? ^-^;; 저도 그쪽의 전문가가 아니라 ㅠ.ㅠ 죄송합니다;

    답글삭제
  20. 일본어 질문을 한글답으로 보며 공부하는건 직접 만드는 건가요? 기존에 있는것은 없는건가요?

    답글삭제
  21. 공부는 항상 나중에도 꼭 도움이 되더라구요.

    답글삭제
  22. @질문이요~ - 2009/12/30 10:50
    아무래도 국제적인 툴;이다보니 한국어로 이미 되어있는건 찾기가 어려운게 사실이죠...ㅠ.ㅠ 사용자들이 많아지면 deck을 공유하는 것도 쉬울텐데 커뮤니티가 따로 있는것도 아니고... 쫌 안타깝네요 그런 부분은 ^^;

    답글삭제
  23. @montreal florist - 2009/12/31 02:28
    공부하는게 남는거죠^^!

    답글삭제
  24. trackback from: 아이폰 어플 Flashcards 소개
    요즘 아이폰으로 트위터보다 플래시카드를 점점 더 많이 하고 있어요. 카드의 앞/뒤에 단어와 그 뜻을 적어놓고 뒤집어가면서 공부하는 방식인데, 보기엔 우스워보이지만 짧은 시간에 영어어휘를 가장 많이 외울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단편적인 뜻만 암기하고 넘어가지 않도록 사전도 찾아보고, 평소에 단행본이나 신문도 즐겨 봐야 하겠지요. 과거 제 블로그에서도 플래시카드 프로그램이나 사이트를 소개한 적이 있는데, 종이가 아니라 컴퓨터로 플래시카드를..

    답글삭제
  25. 저기 저 그레도 않되는데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