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11일 목요일

신용카드를 선택할때 고려해야할 10가지 항목.

(부제) 낚시카드를 피하고 싶었어~♬

  그동안 달달한 체리에서 많은 카드를 리뷰해왔습니다. 와중에는 좋은 카드라고 부를만한 카드도 있고, 비추하고 싶은 카드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이런 부분이 모든 분들에게 100% 맞다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비추하고 싶은 카드도 어떤분의 특정한 생활패턴에 맞춰서 사용하실때는 강추 카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렇게도 잘 안되는 일부 캐낚시 카드들도 있긴 하지만 말이죠. ^^)

  그래서 저의 리뷰가 없어도! 여러분 스스로 카드 상품을 알아보고 본인에게 맞는지 안맞는지를 판단하실 수 있도록 저의 모든 노하우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더이상 제 블로그에 와주시는 분들이 없어지지는 않을까 약간 걱정되기는 하지만-_-;;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져 나오는 모든 카드를 리뷰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광고 문구만 보고 낚여서 카드를 만드시는 분들이 없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글을 여러분께 바칩니다. ^ㅁ^ㅎㅎㅎ



1. 실적

  이제 카드 사용 실적이 없이 혜택을 주는 카드는 거의 대부분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사실 이해도 가는 것이 카드 회사도 이익을 창출해야 직원들 월급도 주고 할텐데, 받는 수수료도 없이 할인 혜택만 주면 적자가 될 수밖에 없겠죠. 그래서 요즘 나오는 카드는 거의 다 실적이 붙어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 실적에도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실적 산정 기간

- 요즘 대부분 직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의 실적을 요구하는 카드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예전에는 3개월 평균 30만원, 이런 조건이 많았는데 이 경우에는 중간에 실적이 조금 모자라도 나중에 한꺼번에 긁으면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만, 직전월로 제한하는 조건이 생겨나면서 꾸준히 사용하지 않으면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되었네요.

(2) 실적에 포함되지 않는 사용액

- 카드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사용액은 실적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a. 무이자할부
b. 슬림할부 (저금리)
c. 해외사용금액
d. 현금서비스나 연회비 등 금융수수료
e. 연체된 결제금액
f. 포인트 사용
g. 지방세 등 세금 납부액
h. 선불카드 충전금액
i. 할인이나 적립받은 사용액

 사실 제일 마지막 부분을 가장 주의깊게 보셔야합니다. a부터 h까지는 대부분 카드가 거의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제외 항목들입니다. 할인받거나 적립받은 - 혜택을 받고 사용한 사용액에 대해서 실적에 포함을 시키느냐 안시키느냐 하는 문제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 사용액이 실적에 포함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아무 혜택이 없는 결제금액이 실적만큼 필요해지기 때문에 아무래도 부담이 될 수밖에 없겠죠. ^^;


2. 할인 또는 적립 혜택 제한

(1) 일 또는 월 결제 횟수

  일1회, 월2회 같이 제한이 있는 경우는 의외로 사용하기가 까다롭습니다. 이번달에 썼었나? 안썼었나? 이런 부분이 잘 기억이 안나서 대충 긁었는데 3번째라서 할인이 안되었다- 라는 경험담이 저에게도 있으니까요. ^^;;

  1년간 제한하는 횟수도 중요합니다. 한달에 2회인데 1년에 8회인 혜택이 있습니다. 즉, 매달 2번씩 긁으면 4달 뒤에는 그 해에는 더이상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런 부분을 잘 염두에 두고 카드를 보셔야 한답니다.

(2) 결제 최소 금액

  점점 카드사는 영악해져서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특정 금액 이상 결제를 해야된다거나, 결제 금액별로 혜택을 차등을 두는 방식을 점점 도입해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KB 이마트 카드의 경우 7만원 이상을 긁어야 할인이 됩니다. 의외로 모르고 그보다 작은 금액도 긁으시는 분들 왕왕 계십니다. 할인 하나도 못받습니다.

(3) 월 또는 년간 적립 최대 한도

  포인트 적립의 경우 한달간 그리고 1년간 쌓을 수 있는 포인트의 한도가 정해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그 한도가 사실 적은 편은 아니고, 완전 꽉 채우는 분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하긴 하지만- 그래도 연말에 어이없게 한도가 꽉차서 포인트를 전혀 못받게 되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3. 포인트

(1) 포인트의 가치

  포인트 적립을 내세우는 카드들을 볼때는 그 포인트의 가치는 어느정도인지를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론 대부분 카드사의 포인트는 1포인트당 1원입니다만, 현대카드처럼 의외의 회사들도 있습니다. 현대카드는 포인트를 현대기프트 카드로 교환시 1.5포인트당 1원으로 교환이 됩니다

(2) 포인트의 사용처

  포인트는 포인트일 뿐입니다. 이것을 사용하는 곳이 마땅치 않다면,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는 것이죠. 카드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포인트의 주요 활용하는 방법에는 이런것들이 있습니다.

a. 현금으로 환급
b. 카드결제금액 결제
c. 상품권이나 기프트카드로 환급
d. 특정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
e. 카드사 쇼핑몰에서 물건 구입
f. 포인트 차감 할인

  일단 포인트 차감 할인은 최악의 방법입니다. -_-;; 포인트는 현금과 동일 혹은 비슷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사용해서 할인 받는 것은 말만 할인이지 돈 다 내는 것이나 똑같습니다. (통신사 멤버쉽 포인트 차감 할인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통신사 멤버쉽 포인트는 현금으로 받을 수 없는 포인트니까요..)

  그리고 카드사에서 운영하는 특정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입하는데 쓸수 있도록 하고 있는 카드사들도 많이 있는데, 이 경우에는 가격 비교를 잘 해보고 구매해야합니다. 오픈마켓에서 만원에 살 수 있는걸 2만점 포인트를 주고 구입하면, 포인트의 가치가 급하락한셈이 되겠죠?

(3) 포인트 최소 사용 금액

  포인트를 1점 단위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도 있고, 1000점, 5000점 10000점 단위로 사용하도록 되어있을수도 있습니다. 카드를 계속 사용한다고 하면 남는 포인트가 남아있어도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중간에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는 거니까요. 가능한한 사용단위가 작은 포인트가 더 유용하겠죠.


4. 연회비

(1) 연회비 면제 조건

  금감원님 덕분에 언젠가부터 연회비 면제 카드들이 싹 사라졌습니다. 최소한 초년도에는 면제를 할 수 없도록 되어있습니다. 간혹 이벤트 형식으로 해당 금액만큼 포인트를 주거나 하는 식으로 카드를 만들수도 있지만, 그런 이벤트가 항상 있는 것도 아닙니다.

  연회비라는 것이 일반적으로는 대부분 몇천원에서 만원대이기 때문에 그 이상 혜택을 받는다고 하면 산술적으로 이득이긴 하지만, 그래도 왠지 아까운 것이 사실이죠? ^^; 차년도부터 연회비 면제 조건이 어떤지도 꼼꼼하게 살펴보세요.

(2) 제휴연회비

  카드의 연회비를 잘 살펴보면 기본연회비랑 제휴연회비를 분리해놓은 카드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대부분 기본연회비는 면제가 되어도 제휴연회비는 면제가 되지 않습니다. 카드의 혜택을 저울질 해볼때에는 이런 부분도 놓치지 말고 잘 살펴보세요~!



  이정도면 염두에 두시고 카드 상품 설명 페이지를 살펴보시면, 여러분들도 충분히 본인에게 잘 맞고 필요한 카드를 고를 수 있으시리라 봅니다. :) 어떠세요? 이것 말고 또 주의깊게 봐야할 부분이 있을까요?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_^*


댓글 29개:

  1. 잘 읽었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각자의 사용패턴이겠죠~(처음 쓰신대로)



    -두번째 1등이네욧.ㅎㅎ

    답글삭제
  2. 카드를 발급받을 때 주의사항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4. 역시 체리님의 정확하고도 깔끔한 내용 정리! 쭈~욱 읽고 다시 한 번 곱씹어보고 갑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답글삭제
  5. 잘 보고 갑니다. 한번더 꼼꼼히 살펴봐야 겠네요.

    답글삭제
  6. 요즘엔 카드 만들기도 겁나요. 실적때문에 어차피 채우기도 힘들고...

    답글삭제
  7. 카드에 대한 많은 노하우 잘 봤습니다. ㅎㅎ

    정말 카드 종류도 많고 운영정책도 가지 각색이라 자세히 들어가면 참 머리 아픈것 같아요.

    최대한 카드 사용을 안하는 것이 상책! ㅎㅎㅎ

    답글삭제
  8. 텍스트큐브 적응하기 힘들군요. 휴........................

    답글삭제
  9. 덕분에 후불카드를 선택하는 데 잘 이용했습니다. ^^;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0. f.포인트 차감 할인이랑 b.카드결제금액 할인이랑 어떻게 다른가요?



    전 종종 그마켓등 인터넷 쇼핑할때 포인트리로 결제 하는데

    포인트리로 결제하면 카드결제시 금액만큼 차감되고

    심지어 포인트리로 결제한 금액에 대해서도 포인트리 적립되는 걸

    봤거든요..이게 올해 바뀌었는지는 모르겠지만..



    포인트 차감할인이 왜 최악의 선택인지 전 이해가 잘 안가네요..

    혹시 h사 M-포인트 말씀하시는 건가요?



    아 그리고 딴지는 아니지만 제목에는 10가지 항목인데

    큰 번호는 4번까지네요.후속편이 있는건가요?^^;

    답글삭제
  11. @파이프라인(세욱) - 2009/06/11 08:49
    빠른 걸음 해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_^

    답글삭제
  12. @아스엘 - 2009/06/11 15:19
    그래도 참 볼게 많죠;;;

    카드 하나 받을라고 해도 머리가 아프네요.. ㅎㅎ

    답글삭제
  13. @Anonymous - 2009/06/11 22:58
    넵! 도움이 되시길...^^

    답글삭제
  14. @작은부자 - 2009/06/12 14:27
    감사합니다. ^_^*

    답글삭제
  15. @브니엘 - 2009/06/17 14:19
    혹시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또 알려주세요 ^^

    답글삭제
  16. @브니엘 - 2009/06/17 14:22
    이제는 실적을 채우면서 가장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를 골라야하니.. 쉽게 고르기 힘들어졌어요 ^^;

    답글삭제
  17. @Kay~ - 2009/06/18 10:43
    카드를 사용하는데는 장단점이 있죠. ^^

    사용을 안하는 것이 더 유리한 분이 있는 반면에, 잘 사용하는 것이 더 유리한 분도 있고.. 뭐 그런것 같습니다. ^^

    답글삭제
  18. @오픈프로젝트 - 2009/06/19 10:52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19. @야야곰사냥꾼 - 2009/06/25 21:57
    적응되니까 또 괜찮더라구요..^^

    답글삭제
  20. @포코윙 - 2009/06/29 14:27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기쁘네용. ^0^*

    답글삭제
  21. @절세가인 - 2009/06/30 07:49
    아, 절세가인님이 언급하신 쇼핑몰에서 포인트 결제를 하는 경우는 약간 다릅니다; ^^; 결제할 금액을 대신 포인트로 결제를 하는건 현금으로 환급받는거나 마찬가지니까 좋은 활용방법이죠.



    제가 언급한 포인트차감할인은 베니건스나 피자헛 같은 곳에서 볼 수 있는 '20% 할인(포인트 차감)' 이렇게 되어있는 부분을 얘기한거랍니다. 사실 그런 곳에서는 포인트 차감이 아니어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할인이나 기타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포인트를 써가면서 할인 아닌 할인을 받을 이유가 없다는 거죠. 결국 돈 다 내고 먹는거나 마찬가지니까 말이죠. ^^?



    그리고 포인트리로 결제를 한것도 결국에는 현금으로 결제한거나 마찬가지기 때문에, 포인트리 적립은 될꺼구요. (포인트리 현금화 후 결제하는 프로세스가 줄어든 느낌이랄까?)



    그리고 10가지 항목은 작은 항목으로 10개랍니다. >_<;;;

    답글삭제
  22. 한달에 1번 그런데 일년에 6~8번.. 이런식으로

    조건들이 달려있는게 신경쓰기가 여간 힘들지 않네요

    할인 7%해놓고 단 1만원제한..이렇게 되어있는것두요..

    1만원 제한까지 쓰는걸 잘 계산하지 못해서 이 카드로는 15만원정도만

    써야지...했었는데 결국엔 7%할인이란것만 생각나서 조금조금 쓴것이 40만원이상 결제했어요 ㅠㅠ

    이런걸 잘 계산해서 필요한 카드 쏙쏙 뽑아 그때그때 쓸수 있는

    노하우 없을까요? ㅠㅠ

    답글삭제
  23. 체리님... 큰일이에요..



    이제것 동트로 지방세를 납부했었는데... 7월 1일 부로 지방세는 마일리지 적립이 불가 하네요..



    이제 무슨카드를 써야 하죠??

    답글삭제
  24. 체리님 좋은 글 잘 읽어 보았습니다, 퍼갈게요^^

    답글삭제
  25. trackback from: 나의 알파 에듀카드 총정리
    1만원 정도씩 듣보잡 소비지출 시 최강의 카드 - 나의 알파 에듀카드 총정리 I. 카드 기본정보 발급대상: 가족회원불가 => 안타까운 부분. 동일인이 IBK의 1천원 캐쉬백 카드를 다수 발급받는 것도 불가...이 것만 가능하여도 듣보잡 메인카드로 쓸 수 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듦. - 교직원 여부와 상관없이 발급 가능 - 다만, IBK 카드가 은근히 발급절차가 까다로움에 유의(1년내 연체 기록 있으면 발급불가 등) 발급등급: 우량 발급 브랜드: BC..

    답글삭제
  26.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27.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