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28일 금요일

무료지만 유료보다 나은 외국어 학습 사이트 (1) iKnow (for 일본어, 영어)

예전에 썼던 어학 관련 포스팅들-
2007/09/17 - 어학용 MP3 '합법적'으로 무료 다운 받자.
2008/04/08 - 어학연수 안가고 영어 공부 왜 못하니?
2008/10/13 - 돈 안들이고 일본어 공부중! 저의 비법아닌 비법을 공개해봅니다.


  이렇게 보니 나름 어학 공부에 관련된 포스팅도 여러번 했었네요! (꼴랑 3번이지만^^) 앞으로 또 제가 최근 일본어 공부를 하면서 알게된 좋은 학습 사이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모두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곳들입니다. 인터넷은 정말 최고라능-_-bbb

  오늘은 그 첫번째로 iKnow www.iknow.co.jp 라는 곳을 소개해드릴께요!



  최근 제가 매일매일 들어가서 공부 하는 곳입니다! ^_^ 왜 이런 곳이 이제야 나타났는지~ 하는 아쉬운 생각뿐이네요. 조금이라도 일찍 생기고 알았더라면 지금쯤 좀 더 출중한 일본어 실력을 뽐내고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이죠. :)

  이곳은 기본적으로는 학습 스케줄에 따라서 단어를 반복적으로 보여주고 들려주면서, 자동적으로 단어들이 기억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습 툴입니다. 마치 수첩에 단어 암기장을 만들어놓고 수시로 보는 것 처럼 말이죠. 하지만 그정도로 단순하지는 않습니다. >_<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듯이 가장 기본적인 일본어의 알파벳 히라가나, 카타카나를 학습하는 코스부터 기본에서 중고급에 이르는 다양한 코스들이 있습니다. 저는 이 사이트를 알게 되었을때 이미 글자는 다 떼었던 수준이었으므로^^; Japanese Core 2000 : Step1 부터 시작을 했습니다.


  코스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단어(Item), 문장 등이 설명되어있는 메인 페이지입니다. 오른쪽 위의 Launch iKnow!를 클릭해보면 실제 학습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학습은 한번에 5개나 10개의 아이템을 선택해서 진행하게 되어있고, 사이트에서 권장하는 하루의 학습량은 30개의 아이템입니다. 학습을 진행하다보면 성취도가 0%에서 조금씩 상승하게 되고, 날이 지나갈 수록 새로운 단어와 이미 학습했던 단어가 성취도에 따라서 적절하게 분배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이전에 잘 기억을 하지 못했던 전력^^;이 있던 단어라면 좀 더 자주 등장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기억 자체를 도와주는 반복의 알고리즘도 iKnow의 큰 특징 중 하나이지만 그것보다도, 해당 단어를 학습하는 리소스 자체가 iKnow의 가장 큰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단어의 한자, 히라가나, 뜻이 나오고.

문장을 그림과 함께 보여줍니다. (물론 모두 Native의 음성과 함께 나옵니다.)

실제로 단어를 입력해보기도 합니다.


  이렇게 학습한 뒤에는 해당 단어를 보여주고, 몇가지 중에서 뜻 고르기나 히라가나 고르기, 입력해보기 등의 excercise가 차례로(물론 10개의 단어가 랜덤으로) 행해지게 됩니다. 물론 각각의 Step마다 녹음된 단어와 문장의 음성이 나오면서요.

  뿐만 아니라 듣고 빈칸을 채우는 Dictation 연습과 단어를 보고 의미를 재빨리 선택하는 Game이 함께 제공되어, 여러가지 방법으로 단어와 문장을 학습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장을 읽어주면, 빈칸을 채우면 됩니다.


시간이 없어지기 전에 얼른 뜻을 맞추면 됩니다. ^0^;;


  저는 현재 step3 을 학습 중인데 step1과 2는 꽤나 기본적인 단어들만 있어서 쉬웠던 반면에 step3은 갑자기 난이도가 올라가서 헉헉거리고 있는 중입니다. 죄다 한자고 말이죠. ^^;; (다른 이용자들도 step3 에서 갑자기 난이도가 올라간다는 평이 대다수네요.) 하지만 실제로 학습했던 단어들은 잘 기억이 되고 있고, 드라마를 보거나 일본 라디오를 듣거나 할때 학습했던 단어들이 상당히 많이 들리고 있어서 신기해 하고 있는 중입니다. ^^*


  사실 iKnow는 일본사람들을 위한 영어 학습 사이트로 오픈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영어를 학습하는 코스는 영어로 진행되는 것과 일본어로 진행되는 것 2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어 학습 코스는 영어권의 유저를 위해서 나중에 추가됐다고 하는것 같더군요.. (확실한건 아니지만^0^;)

  그래서 보셨다시피 모든 설명과 진행이 영어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사람들의 영어 수준을 고려하면 충분히 일본어 학습을 하고자 하는 분들이 공부하는데에는 무리 없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_^ 울나라 사람들이 speaking은 잘 안되도 reading 하나는 쥑이니까요 ^0^;;;;


  그리고 이 사이트는 영어를 공부하는 일본인일본어를 공부하는 비일본인들이 뒤섞여 있는 곳이라서 여러가지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여지가 많이 있습니다. My Page에서는 Journal을 작성할 수도 있게 되어있는데, 이 Journal이 다른 유저들에게 공개가 되어 잘못된 일본어를 고쳐주거나, 질문에 답변을 해주기도 합니다. >_<*

제가 Journal에 썼던 질문인데, 금새 일본사람이 답을 달아주었다는! >_<



  iKnow에서 제공하는 또하나의 기능은 바로 제공되는 course만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나만의 List를 만들어서 학습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수첩에다 단어 암기장을 만들듯이 단어를 추가해서 나만의 List를 만드는 것이죠. 최근에는 이것을 여러가지 언어로 확장해서 각 User들이 다양한 List를 만들어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언어학습 2.0 사이트라고나 할까요? ^^ (실제로 iKnow가 웹2.0 서비스로 분류되는것 같기도 하던데 말이죠?;;;)



  재밌는 기능도 있습니다. 학습 진도와 내용에 대한 다양한 위젯을 블로그에 달 수도 있거든요. ^_^


- 제가 공부한 Item의 갯수네요. 아직 100% Complete 한 것이 전혀 없군요. ㅎㅎ



  - 딕테이션은 짬짬히 하고 있습니다. :)



  - 최근에 공부한 Item 들이 출력되는 위젯.


- 이렇게 직접 Launcher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COOL!!


  어때요? 일본어 공부가 더 재밌어질 것 같지 않으세요? ^_^*

  솔직히 나중에 유료로 제공된다고 해도 계속 사용하고 싶을정도로(물론 가격에 따라 다르겠지만;) 심하게 훌륭한 사이트입니다. 이곳 알바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무급으로 알바 뛰어주고 싶은 곳입니다. 일본어 공부하시는 분들, 일본어에 관심있으신 분들 모두모두 한번쯤 들러보세요!

I_love_iknow_banner_6

댓글 15개:

  1. 초기 오픈시 영어 공부 하려고 접속했다가 일어의 압박으로 잊혀진 사이트군요

    지금은 영어 - 영어가 추가 되었긴 하지만 내용은 거의 없는게 아쉽네요 ^^

    답글삭제
  2. 사이트 내용 아주 좋은데요. 덕분에 좋은 사이트 알고 갑니다~~~

    답글삭제
  3. 1시간 정도 둘러봤는데 굉장히 멋진 곳이네요. 일본어 공부하기에는 더할나위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전 영어공부를 해야 한다능.. 영어코스는 상대적으로 미비해서 조금 아쉽네요. ㅡㅜ

    아무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참에 일본어도???ㅋ)



    참 그리고, 코스와 리스트의 차이가 뭔가요? 도통 모르겠다능..ㅡㅡ;

    답글삭제
  4. @상오기 - 2008/11/28 18:12
    영어-영어는 들어가보질 않아서 몰랐는데 일본어에 비해 내용이 별로 없나보네요.. 아쉽네요^^;;

    답글삭제
  5. @낭낭 - 2008/12/02 18:03
    열공 하시길+_+ㅎㅎㅎ

    답글삭제
  6. @kakalot - 2008/12/03 14:19
    코스는 저 사이트에서 공식적으로(?) 만들어서 제공되고 있는 코스구요..

    리스트는 유저들이 직접 만든 리스트입니다..^^;;

    답글삭제
  7. 괜찮은 사이트 같아 보이네요.

    하지만 일본어를 공부하는 여동생은 이 사이트를 보면

    '뭐얏~!!! 토나오는 영어잖아!!!!'

    할 것 같다능 ㅋㅋㅋㅋ

    답글삭제
  8. 와 굉장히 좋은 사이트 이군요! 공부좀 해야겠습니다.

    답글삭제
  9. @mahabanya - 2009/05/29 13:15
    반대로 생각하면 영어도 일본어도 같이 공부할 수 있다!! 라는 장점이.... 그런데 사전이 필요해서 귀찮겠네요...^^;;; ㅎㅎㅎ

    답글삭제
  10. @Danzy - 2009/05/29 13:39
    댄지님은 일본어 잘하실 것 같은데..

    고급 수준의 단어를 공부하시면 될듯.. ^0^*

    답글삭제
  1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2. 최근 공부한 단어 출력하는 위젯을 못찾겠어요...ㅠ

    답글삭제
  13. 이사이트 눌렀더니http://smart.fm/explore 사이트로 들어가지는데

    여기 맞나요?? 아무리봐도 아이노우 사이트는 없는데요..

    답글삭제
  14. iknow라는 사이트가 smart.fm이란 이름으로 바뀌었네요.

    아직 써보지 않아서.. 같은 사이트인것 같네요.

    모쪼록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추천과 광고 쿡 누르고 가요.

    앞으로도 좋은 컨텐츠 부탁해용~*

    답글삭제
  15. 늘 일어공부 하고 싶었었는데 좋은 자료 감사해요~^_^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